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비사회주의적 요소 단속 강화…엄벌 포고문도 붙여"

입력 2018-04-05 10:29

RFA, 일 아시아프레스 인용 보도…"외국문화·자본주의적 경제 등 단속"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RFA, 일 아시아프레스 인용 보도…"외국문화·자본주의적 경제 등 단속"

"북, 비사회주의적 요소 단속 강화…엄벌 포고문도 붙여"

북한 당국이 주민을 대상으로 외국 문화와 자본주의적 경제 등 비사회주의적 요소에 대한 단속을 최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일본 매체 아시아프레스를 인용해 5일 보도했다.

이 방송은 비핵화를 전제로 한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등 대화 국면이 이어지면서 한국과 음악, 스포츠 등 교류 속에 주민 동요를 사전에 막기 위한 의도라는 분석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RFA가 인용한 아시아프레스의 전언에 따르면 '비사회주의적 행위를 하는 자는 엄벌에 처한다'라는 제목의 포고문이 북한 북부지방의 공공장소마다 붙었다.

포고문에는 자본주의적 경제 현상을 비롯해 복장과 머리 모양 등을 엄하게 단속하며, 북중 접경지역 불법 월경과 밀수, 마약판매, 휴대전화의 불법사용 등이 적발되면 엄벌에 처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고 RFA는 전했다.

아시아프레스에 따르면 '규찰대'로 불리는 단속반이 행인의 옷차림을 검사하면서 청바지를 입은 사람이 적발되면 가위로 잘라버릴 정도이고, 함경북도 청진시에선 월 50%의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준 고리대금업자가 붙잡히기도 했다고 RFA는 덧붙였다.

아시아프레스 오사카(大阪) 사무소의 이시마루 지로(石丸次郞) 대표는 4일 RFA에 "대화 분위기 한편으로 북한 내부에선 강한 통제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한 뒤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대화 분위기 등을 거론하면서 "전국적으로 포고문까지 내세우면서 주민통제에 나섰다는 것은 대화의 부작용을 경계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 '조선말 배우기' 관광상품까지 출시 북측 가수들과 호흡 맞춰…두 번째 '평양 공연' 현장은? 북 매체, 4·3 70주년 부각…"정의의 인민 항쟁" 북 김영철, '취재 제한' 이례적 사과…재발방지 약속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