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Talk쏘는 정치] "빨갱이"vs"친일파"…'박정희 동상' 충돌

입력 2017-11-13 18:55 수정 2017-11-13 19: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지영 아나운서]

저는 지금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박정희 기념도서관 앞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13일) 이곳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기증식이 진행됐습니다. 조각가 김영원 씨가 만든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기념재단 측에 기증한 건데, 이곳에 찬반 시위가 열리고 있습니다. 주민과 시민단체가 모여 있는데요. 현장 상황은 어떨까요. 직접 가보겠습니다.

+++

"친 김정일파들아!" "종북좌파" "꺼져라!" "종북좌파" "꺼져라!"

"독재했지! 사람 죽였지! 술먹다 총 맞아 죽었잖아! 부끄러운 줄 알아 인마!"

"김일성 동상 세워라. 이 XXX들아! 박정희만큼만 해! 김일성 만세 불러줄까?" "야이 XX들아! 야 앞잡이들!"

달려들어 몸싸움 벌이는 양측

"이리 와봐! 이리 와봐!" "싸가지 없는 XX 빨갱이 XX"

+++

찬성 측과 반대 측 간에 험한 말들이 오갔는데요, 양측 간의 구호 대결까지 벌어졌습니다.

+++

"친일파를 청산하자! 적폐청산 이룩하자!"

"좌익은 물러가라!" "물러가라!"

+++

한편 기념식에 참석해 반대 의사를 밝히려던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동상 건립을 지지하는 시민들의 반발에 밀려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의원 : 내가 국회의원인데 당연히 여기 공공기념관에 와서 국민들 간의 의견이 갈리고 그러면 내가 당연히 내용을 알아보고 얘기할 수 있는 거죠. 그런데 문도 안 열어주고 그래서 못 만났어요. 그리고 여기는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세울 데가 아니에요.]

이런 와중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기증식이 진행됐는데요, 이 자리에는 고영주 전 방문진 이사장,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모습도 보였습니다. 좌승희 박정희기념재단 이사장은 박정희 기념관에 박정희 동상을 세우는 것은 상식이라고 밝혔습니다.

[좌승희/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 이사장 : 이것을 진영논리나 이념에 따라서 어떤 대통령님을 폄하하고 어떤 대통령님을 뭐하고 이렇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대통령님의 기념관은 다 같은 예우를 받아야 한다고 봐요.]

앞으로 서울시의 심의결과에 따라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 동상 건립이 결정되는데요, 서울시 관계자는 심의 요청이 들어오면 서울시 임대주택과에서 검토 후 공공미술위원회가 꾸려져 심의를 하게 될 것이라며 아직 심의에 대해 예단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른바 동상 허가권을 가진 서울시의 고민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어떤 결정을 내려도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해 서울시는 최대한 공정하게 심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관련기사

'박정희 동상' 기증식에 찬반 충돌…서울시 심의 주목 서울에 '4m20cm' 박정희 동상 건립?…논란 재점화 [Talk쏘는 정치] KIST '박정희 동상' 설립 과정 따져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