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취업준비자 70만 '사상 최대'…나쁜 일자리 양산 우려

입력 2017-06-16 22: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달 취업 준비자가 처음으로 70만 명을 넘었습니다. 관련 집계를 한 이래 최고치인데요. 새 정부가 일자리 정책에 힘을 쏟고 있지만 여전히 일자리가 급한 사람이 많습니다. 당장 현장에서는 고용 안정성이 떨어지거나 보수가 적은 질 나쁜 일자리가 늘어날 우려도 큽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노모 씨는 대학 졸업을 앞둔 지난해 여름 홈쇼핑 업체에 상담원으로 취직했습니다.

비정규직이었지만 우선 일자리가 급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노 씨는 1년도 못 다니고 일을 그만뒀습니다.

욕설을 퍼붓는 고객에게 '욕은 삼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징계를 받게 되면서입니다.

[노모 씨/취업준비생 : 망설였어요. 시말서를 대충 쓰고 일을 계속해야 하나… 바로 취직이 되는 것도 아니니까요.]

지난달 취업준비자가 사상 최고인 73만 5000명으로 집계되면서 '질 나쁜 일자리' 증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업무 환경이나 대우가 좋지 않더라도 노 씨처럼 우선 취직을 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구직자 136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57.7%가 비정규직이라도 취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아무 경력이라도 쌓아서 취업 공백기를 줄이지 않으면 직장에 들어가기가 더욱 어려워지는 상황 때문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은 경력이 없는 사회초년생도 기업이 적극 채용하도록 정부가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박재형/취업준비생 : 정부 쪽에서 대기업이나 연계를 해서 인턴에서 채용까지 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설립했으면 좋겠습니다.]

전문가들은 당장 일자리의 양적 증가도 시급하지만 질적 향상에 대한 정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실직의 공포 아는가"…김동연 경제부총리 취임 일성 "옷장 없어 옷 안 사요"…지·옥·고 갇힌 청년들, 대책은? '일자리 추경 강조' 첫 시정연설…'인사청문' 언급은 없어 국회 찾아서도…'인사 문제' 안 꺼낸 문 대통령, 왜? 인사 협조요청 없었던 시정연설…'청문 정국' 돌파구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