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녀상 철거는 위헌" 일본 내부서 반발…'표현의 자유' 묻다

입력 2019-08-06 08:09 수정 2019-08-06 16:20

전시 중단 반대하는 국제 청원, 1만6000명 넘는 지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시 중단 반대하는 국제 청원, 1만6000명 넘는 지지


[앵커]

"일본 헌법을 위반했다", "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일본 한복판에 선 '평화의 소녀상'이 가림막으로 차단돼서 전시가 중단되자 일본 내부에서 터져나온 목소리들입니다. 이번 전시는 소녀상을 둘러싼 논쟁을 넘어 일본 사회가 '표현의 자유'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묻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일방적으로 전시 중단을 알린 오무라 아이치현 지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전시를 멈춘 것은 안전 문제 때문이라고 또 한번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소녀상 전시를 멈추라 요구한 나고야 시장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규정한 헌법 21조를 위반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예술작품이 혹여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표현의 자유라는 기본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제를 '표현의 부자유, 그 후'로 내걸 정도로 표현의 자유가 뭔지 함께 고민하자고 했지만 소녀상의 전시가 중단되면서 예술제의 본래 취지는 개막 사흘 만에 빛이 바랬습니다.

일본 내부의 비판도 이어집니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한 작가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발했습니다.

또 "소란을 일으키면 전시를 취소해도 된다는 잘못된 선례를 남겼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본의 언론노조격인 매스컴 문화정보노조도 "정부가 전시 내용에 참견하고 마음에 안드는 표현을 배제하면 사실상 검열에 해당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소녀상 전시 중단과 철거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요구는 국제 청원 사이트에도 올라, 1만 6000명이 넘는 지지 표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소녀상 전시 중단, 전후 최대 검열"…일 언론들도 '1면 비판' '평화의 소녀상' 작가 "정치적 압력…표현의 자유 침해" [현장 줌인] '소녀상' 가로막은 하얀 벽…은폐된 '검은 역사' 독일 전시 소녀상까지…일본 대사관, '철거하라' 압박 서울 살던 위안부 피해 할머니 별세…생존자 20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