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일 2주기] 이설주 참배 영상 공개…'부쩍 야윈 모습'

입력 2013-12-17 20:20 수정 2013-12-18 1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설주가 '시아버지' 김정일 2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17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2주기 행사의 관심사는 김정은의 아내 이설주, 그리고 고모 김경희의 등장 여부였다.

결국 이날 김경희는 2주기 중앙추모대회에 참석하지 않았고, 이설주만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때 모습을 드러냈다. 이설주가 추모대회에는 참석하지 않은 이유는 공식적 직함이 없어서인 것으로 보인다.

김열수 성신여대 교수 "추모식에는 아내의 자격으로 등장한 것으로 본다"고 밝히면서 "2주기를 맞이해서 한국 사람들이 가장 관심있게 봤던 것이 과연 이설주가 등장할 것인가. 김경희가 등장할 것인가였는데, 문제 하나는 해결되었다"고 말했다.

이설주가 추모식에 등장함으로서 장성택과의 부적절한 관계였다는 루머 등은 풀렸다는 것이다. 이날 공개된 영상에서 이설주는 날씬한 모습이었지만 굉장히 수척한 모습이었다.

이와 함께 이윤걸 북한전략정보센터 대표는 "처음부터 장성택 숙청은 김경희 건강과 관련되어 있고, 이설주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신빙성이 없다고 수차례 주장했었다. 이제는 김경희 건강이 어디까지 와있고, 이로 인해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짚어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JTBC 방송뉴스팀)

관련기사

[북한 권력 변화] "장성택 제거 주동자, 김경희일 수도 있어" "김경희, 이전보다 서열 더 올라가…건강 문제 있는 듯" 이설주, 태양궁전 참배…'김경희 불참' 건강 이상설 무게 김정일 사망 2주기…장성택 처형 이후 권력재편 관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