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테니스 스타 '미투'에…"잘생겼다" 대만 배우 소환된 이유

입력 2021-11-05 17:06 수정 2021-11-05 18: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펑위옌은 정말 잘생겼습니다. (彭于晏好帥)."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 한 대만 스타에 대한 포스팅이 갑자기 집중됐습니다. 펑위옌(彭于宴·39)의 외모를 극찬하는 글이 올라오기 시작한 건 지난 3일부터입니다.

원래 인기가 많은 배우이긴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이 갑자기 "잘생겼다. 멋지다"며 얼굴 사진을 올리는 건 최근 불거진 중국 유명 테니스 선수의 '미투(성폭력 고발 운동)'와 연관돼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를 폭로한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좌)와 대만 스타 펑위옌(우). 〈사진=중국 웨이보〉 성폭력 피해를 폭로한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좌)와 대만 스타 펑위옌(우). 〈사진=중국 웨이보〉
지난 2일 밤, 중국 전 국가대표 테니스 선수 펑솨이(彭帥·35)는 자신의 웨이보 계정에 중국 공산당 전직 최고 지도부인 장가오리(張高麗·75)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 소식은 전 세계로 퍼져 나갔고 큰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정작 중국 내에서는 관련 소식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펑솨이의 계정은 몇 분 만에 삭제됐고, 해당 글도 다 사라졌습니다. 중국 포털에서도 관련 단어 검색은 제한됩니다.
 
웨이보에서 펑솨이(彭帥)의 계정을 검색하자 ″관련 결과를 찾을 수 없다″는 결과(위)가 나온다. 중국 최대 포털(바이두)에서는 2019년 이후 관련 기사를 찾아볼 수 없다. (아래) 〈사진=웨이보ㆍ바이두 캡처〉웨이보에서 펑솨이(彭帥)의 계정을 검색하자 ″관련 결과를 찾을 수 없다″는 결과(위)가 나온다. 중국 최대 포털(바이두)에서는 2019년 이후 관련 기사를 찾아볼 수 없다. (아래) 〈사진=웨이보ㆍ바이두 캡처〉

미국 인터넷 매체 '차이나디지털타임스(CDT)'는 현지시간 4일 "중국 네티즌이 검열을 피해 웨이보에 그들의 이름을 올리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 '노력'의 결과물이 바로 "펑위옌은 정말 멋지다"라는 문구라는 겁니다.

펑위엔(彭于晏)에서 성을 따오고, 멋지다는 뜻의 중국어(帥) 발음을 가져오면 펑솨이(彭帥)가 완성됩니다. 몇몇 네티즌은 아예 게시글에 제목을 '펑위옌은 멋집니다'로 넣고, 펑솨이의 폭로 글을 함께 올리기도 했습니다.
 
한 중국 네티즌이 웨이보 계정에 올린 게시글. 펑위옌 외모에 대한 언급과펑솨이의 폭로글이 함께 나와 있다.〈사진=차이나디지털타임스〉한 중국 네티즌이 웨이보 계정에 올린 게시글. 펑위옌 외모에 대한 언급과펑솨이의 폭로글이 함께 나와 있다.〈사진=차이나디지털타임스〉
2018년 중국에서 한창 '미투'가 터져 나올 당시, 인터넷에 난데없이 '쌀 토끼'가 등장한 것도 같은 이유였습니다. 중국 당국의 규제를 피해 'Me too(나도 당했다)' 대신 비슷한 발음의 중국어를 살린 것이죠. 쌀(米)의 중국어 발음은 미(mi), 토끼(兎)는 투(tu)입니다.

 
중국 '미투 운동'을 상징하는 이미지. 〈사진=CNN〉중국 '미투 운동'을 상징하는 이미지. 〈사진=CNN〉
중국 네티즌조차 이렇게 기발한 방식으로 펑솨이의 소식을 공유하며 분노하고 있지만, 정작 중국 정부는 아무 말이 없습니다. 현지시간 3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외신 기자가 이번 사건에 관해 묻자 "들어보지 못했다. 외교 문제가 아니다. 다음 질문."이라며 철저히 외면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