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준표 사퇴, '김성태 비대위' 전환…한국당 '수습' 비상

입력 2018-06-14 20:18 수정 2018-06-14 21:22

선거 앞두고 유보됐던 당내 갈등 재점화 조짐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선거 앞두고 유보됐던 당내 갈등 재점화 조짐도

6·13 지방선거

[앵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결국 물러났습니다. 당분간 김성태 원내대표의 대표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는데, 2016년 총선 참패와 대선 패배,  다시 지방선거 참패까지 이어지면서 수습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습니다. 
   
이주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홍준표/전 자유한국당 대표 : 우리는 참패했고 나라는 통째로 넘어갔습니다. 모두가 제 잘못이고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늘(14일) 오후 물러났습니다.

홍 전 대표는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지만 당은 갈 길을 잃었습니다.

2016년 친박계의 공천 논란속에 벌어진 총선 패배.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대선 패배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참패하면서 최악의 상황을 맞은 것입니다.

원외 당협위원장과 당원들은 최종 개표결과가 나오기도 전부터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는 등 본격적인 행동에 나섰습니다.

당내에서는 홍 대표가 남북 대화 분위기 속에서도 종북 프레임을 고집하는 등 민심과 동떨어진 발목잡기로 일관하면서 몰락을 자초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국당은 당분간 김성태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비상체제로 끌고 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잠시 유보됐던 당내 갈등도 폭발할 것으로 보여 당분간 상황 수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홍준표 '선거 참패' 대표 사퇴…"나라 통째로 넘어갔다" 정의당 "한국당 솎아내는 게 사명…목표 달성" 무릎 꿇은 한국당 재건비상행동…홍준표 "내일 거취 밝힐 것" 표창원 "한국당, 회담 반대"…장제원 "우리는 건전한 회의주의" 민주당은 명동, 한국당은 대한문…막판까지 '한표' 호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