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포수 '홈 블로킹' 제한 뒤…화려해진 '한뼘 차 승부'

입력 2018-05-15 21:45 수정 2018-05-15 23: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구에서 가장 뜨거운 승부는 득점이 결정되는 '홈 플레이트'에서 펼쳐집니다. 거기에서는 포수와 주자가 모든 것을 걸고 싸웁니다. 최근에는 포수들의 '블로킹'을 제한하면서 '홈 승부'가 더 화려해졌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한화 양성우가 상대 실책을 틈타 3루를 돌아 홈까지 파고 듭니다.

주자가 득점하기 위해 거쳐야 할 마지막 베이스.

요즘은 양성우처럼 홈에서 머리를 앞세운 슬라이딩으로 점수를 따내는 주자들이 늘었습니다.

2년 전부터 홈승부시 공이 없는 포수가 주자의 진루를 막는 것을 금지하면서 홈승부 풍경이 달라진 겁니다.

과거에는 홈 플레이트를 가로막는 포수와 쇄도하는 주자의 충돌에 제약이 없었고, 그 때문에 아찔한 장면이 많았습니다.

주자들의 슬라이딩도 다리부터 들어가는 것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포수들의 블로킹이 줄어들면서 주자들이 적극적으로 몸을 던지고 있습니다.

손을 내미는 슬라이딩이 발을 앞세운 슬라이딩보다 0.02초 빠르고, 15cm를 더 먼저 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이같은 변화에 힘을 실어줍니다.

하지만 이런 슬라이딩은 다칠 위험이 더 많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살고자 하는 주자들의 거친 몸부림, 득점을 저지하려는 포수들의 막아섬.

홈승부는 더 화려해졌고, 팬들은 그 번쩍하는 순간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4연패 탈출' 삼성…이원석, 6회 2타점 이어 9회 솔로포 빠른 발로 안타를 홈런으로…'그라운드 홈런'의 세계 '마리한화'의 변신…한화, 5월 승률 8할 단독 3위 질주 짜릿한 뒷심 '끝내기 승부' 속출…선수도 관중도 들썩 야구장에도 '웃음꽃'…구단마다 어린이 '눈높이' 행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