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020 북이 가겠다는 '새로운 길'…3대 핵심 키워드 보니

입력 2020-01-01 20:12 수정 2020-01-01 20: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일) 나온 전원회의 결과를 보면 북한이 말하는 '새로운 길'이 뭔지, 그 방향성이 제시돼 있습니다. 핵심 키워드로 정리해 봤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전원회의 보도 1만 8천 자 중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

#"정면돌파"

총 23번 나온 바로 '정면돌파'입니다.

과연 무엇을 정면 돌파하겠단 걸까요?

미국이 주도하는 대북 제재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2018년에 '핵을 포기하겠다'고 선언한 뒤, 미국에 대북 제재 완화를 요구해왔지만 잘 풀리지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의 '새로운 길'은 결국, 미국을 통한 지름길에 더 이상 연연하지 않고 핵 억제력 강화와 자력갱생으로 자신의 길을 다시 걷겠다는 뜻이란 분석입니다.

어제 전원회의에 참석한 김정은 위원장의 모습에서 정면 돌파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데요.

앞선 사흘 동안 굳어 있던 표정과 달리 이렇게 환하게 웃고 있고요.

주변에 참석자들도 보다 편안한 분위기입니다.

남한 관련 언급은 이례적으로 단 한 번도 없었고요.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직접 비난도 없었습니다.

#"전략무기"

두 번째 키워드는 바로 '새로운 전략 무기'입니다.

새 전략무기가 뭔지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케트시험발사 중지, 핵시험장 폐기'를
언급한 걸로 볼 때 핵실험이나 ICBM 발사를 다시 할 수 있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힌 겁니다.

앞서 북한은 동창리 시험발사장에서 ICBM 엔진 관련으로 추정되는 시험을 두 차례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 밖에도 지난해 10월 발사한 북극성-3형보다 사거리를 늘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향 조정"

세 번째 키워드, '상향 조정'입니다.

핵 억제력 강화의 정도를 미국의 입장에 따라 상향 조정할 수 있다는 건데, 거꾸로 미국의 태도 변화에 따라 대화와 협상을 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선중앙통신 영문판에는 이렇게 "적절히 조정"이라는 표현으로 완화했습니다.

사실상 협상의 문이 아직 열려있다는 걸 돌려 말한 걸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북, 나흘째 전원회의…김 위원장 '운명의 신년사' 주목 김정은 '육성 신년사' 없이 회의 결과만…새 전략무기 거론 김정은 위원장 "미국, 시간 끌수록 속수무책 당할 것" 신년사 바로 전날까지 마라톤 회의…형식 변화 관측 미 "대결 아닌 평화의 길 결정하길"…중·러, '미 책임'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