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핫라인, 옆집서 전화하는 듯한 느낌"…회담 준비 상황은

입력 2018-04-20 21:11 수정 2018-04-20 22:50

송인배 靑부속실장-北 국무위원회 간 시험통화
남·북·미 '비핵화 원칙' 등 상당 부분 조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송인배 靑부속실장-北 국무위원회 간 시험통화
남·북·미 '비핵화 원칙' 등 상당 부분 조율

[앵커]

이번에는 청와대에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먼저 오늘(20일) 개통된 핫라인… 여러모로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시험 통화는 잘 된 것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시험 통화는 우리 측에서는 송인배 제1부속비서관과 북한 측에서는 국무위원회 담당자 간에 이뤄졌습니다.

전화상태 확인을 위해서 우리측에서 먼저 북한에 전화를 걸고 3분 가량 통화한뒤 끊고, 다시 북측에서 다시 우리측에 전화를 걸어 약 1분가량 통화를 한 뒤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통화현장에 배석했던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은 전화연결은 매끄럽게 진행됐고 마치 옆집에서 전화하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오늘은 4분정도 시험 통화를 했는데 앞서 리포트에서 두 정상이 다음 주 초쯤 통화할 거라던데, 맞습니까?

[기자]

정상 간 통화일정은 오늘 따로 논의는 되지 않았지만 일정상 다음 주 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실무회담이 한 차례 더 열려야 하는데 이르면 이번 주말, 늦어도 다음주 초에는 열릴 것이기 때문에 실무회담이 이후에는 정상 간 핫라인 통화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또 정상회담 기간에 공동경비구역 JSA 안에서도 휴대폰을 쓸 수 있게끔 했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원래 JSA 구역 내에서는 휴대전화 작동이 잘 되지않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북측에서 먼저, 정상회담때 JSA 구역내에서 휴대폰 사용을 할 수 있도록 각각 통신 차량을 가져오자고 제안했다는 건데요.

북한은 지난달 우리측 특사단이 평양을 방문했을때도 이례적으로 방송이나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바 있습니다.

북한이 정상국가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과거와 다른 모습을 여러 부분에서 보여주고 있다는 게 관계자들의 분석입니다.

[앵커]

남북에 이어서 북미 정상회담 얘기도 해볼까요. 최근 북한과 미국이 물밑 접촉을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 긍정적인 말들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어떻게 설명합니까?

[기자]

네, 일단 청와대는 북미간 조율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도 현재 상황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다만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문 대통령은 어제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면서 비핵화 개념에 대해서도 우리와 북한이 큰 차이가 없다는 취지로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이 발언 후에 트럼프 대통령도 트위터에 "좋은 일들이 일어날 것이다" 이렇게 올리기도 했는데요.

이런 점들을 미뤄볼 때 남북미간에 비핵화의 원칙이나 목표에 있어서는 상당 부분 조율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미 국무장관 지명된 폼페이오 CIA 국장이 북미 정상회담의 키를 쥐게되면서 이전부터 상당한 신뢰관계를 갖고 있던 우리측의 서훈 국정원장과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고, 그러면서 큰 진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남북정상 '핫라인' 열렸다…청와대-북한 국무위원회 연결 "주한미군 철수 요구안해" 발언에 미 조야 기대·경계 엇갈려 통일부 "'핫라인 설치' 국무위 건물위치, 북이 밝힌 바 없어" 정전협정 당사국 미중 '종전선언' 지지…남북정상회담 '기대감' 임종석·정의용·서훈·조명균·송영무·강경화 남북정상회담 수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