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동철, 블랙리스트 혐의 인정…김기춘-조윤선 혐의 뒷받침

입력 2017-02-21 2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화예술계 '블랙 리스트' 의혹으로 구속된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의 변호인이 오늘(21일) 법정에서 전체적인 혐의를 인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얘기는 다시 말하면 지금 구속돼서 재판을 기다리고 있는 김기춘 전 실장이나 조윤선 전 장관에게 매우 불리한 얘기가 됩니다. 신 전 비서관은 두 사람을 연결하는 고리였기 때문입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지난달 30일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현 정부와 견해가 다른 문화예술인들에게 보조금 지원을 막은 이른바 '블랙 리스트'에 관여한 혐의입니다.

그런데 신 전 비서관의 변호인은 오늘 첫 공판준비기일에서 "혐의를 전체적으로 인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제껏 혐의를 부인했지만 인정하는 쪽으로 돌아선 겁니다.

특검 조사에서 신 전 비서관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으로 근무하며 2014년 4월 정권반대 운동 등에 참여한 개인과 단체를 정부지원에서 배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검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지시해 블랙리스트가 작성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또 신 전 비서관은 2014년 6월 정무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긴 뒤에도 2016년 4월까지 블랙리스트를 문체부에 하달해 실행토록 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조윤선 전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정무수석으로 재직하면서, 신 전 비서관으로부터 블랙리스트를 보고 받고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의 재판은 신 전 비서관과 같은 재판부가 맡아 오는 28일부터 시작됩니다.

관련기사

'고영태 파일' 법정서 공개…오늘 블랙리스트 첫 재판 [국회] '구름빵'도 종북?…공소장 속 블랙리스트 민낯 대통령 대면조사·블랙리스트 등…특검 수사 상황은? 특검, 김기춘·조윤선 기소…"선거용 여론 조성 목적" '블랙리스트' 영화 감독들, 철거 앞둔 목욕탕서 상영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