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계소득 점점 쪼그라드는데…기업소득 갈수록 증가

입력 2014-09-04 22: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점 중 하나가 기업, 특히 대기업의 실적은 좋아지는데, 자영업자나 월급쟁이는 소득이 별로 늘지 않은 것 같다, 오히려 줄어드는 것 같다, 그래서 양극화가 심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걸 뒷받침하는 분석 자료가 나왔습니다. 우리 경제에서 가계와 기업의 소득 비중이 갈수록 벌어지고, 그 속도가 OECD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심각하다는 겁니다.

이새누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회예산정책처가 최근 펴낸 경제동향 보고서입니다.

한국의 국민총소득에서 기업과 가계 부문이 차지하는 상대적 격차가 갈수록 커진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국민총소득, 즉 GNI에서 가계 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은 1995년 70.6%에서 2012년 62.3%로 줄었습니다.

17년간 비중이 8.3%포인트 감소한 겁니다.

반면 기업 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은 1995년 16.6%에서 2012년 23.3%가 돼서 비중이 6.7%포인트나 늘었습니다.

문제는 가계 소득은 줄고 기업 소득은 늘어나는 현상이 우리나라가 유독 심하다는 점입니다.

17년 동안 가계 소득의 비중은 OECD 평균보다 2배 많이 줄어든 반면, 기업 소득은 다른 선진국보다 4배 넘게 늘었습니다.

[심혜정/국회 예산정책처 세수추계과장 : 우리나라의 경우 가계와 기업 간 소득 격차 확대 속도가 다른 국가에 비해서 현저하게 빠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기업과 가계의 소득 격차는 이처럼 늘고 있는데, 지난 2분기 경제 성장률이 7분기 만에 최저로 떨어지는 등 경기마저 활기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가계-기업 벌어지는 소득격차…한국만 유독 심한 이유? 상여금·대체휴일제는 남 얘기…추석이 서러운 사람들 가계부채 1040조원, 사상 최대…경기회복 걸림돌 되나 빚 권하는 정부…가계부채 증가, 대비책은 있을까 의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