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은경, 정치방역? 과학방역? "구별하는 것 적절치 않아"

입력 2022-05-17 15:17 수정 2022-05-17 17: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관련해 정치방역을 했냐는 질문에 "과학방역을 했다"면서도 "(과학방역과 정치방역을) 구별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오늘(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정 청장은 '지난 2년간 코로나 정치방역을 했냐'는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질문에 "과학방역을 했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백신이나 치료제 등은 임상시험을 거쳐 근거를 갖고 정책을 추진하고, 거리두기나 사회적 정책은 사회적 합의나 정치적인 판단이 들어가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그걸(과학방역과 정치방역을) 구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그동안 K-방역을 '정치방역'이라 규정하고 '과학방역'을 내세운 데 대해 반박한 거란 해석이 나옵니다.

정 청장은 신 의원이 '문재인 정부 방역과 새 정부 방역 간 과학적인 근거 차이가 있는지 국민이 궁금해한다'고 묻는 말에는 "코로나 유행 초기엔 알고 있는 지식이 많지 않아 과학적 근거가 낮았다"며 "현재는 알려진 근거가 많아 체계적으로 방역할 수 있기 때문에 지식의 차이라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가을쯤 코로나가 악화할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위험 요인 신종 변이 출연,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도가 떨어지는 부분, 계절적 요인, 대면접촉 증가 등 요인으로 언제든지 재유행 가능성이 있다"면서 "대부분 국가가 고위험군 보호 목적으로 접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변수를 고려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정 청장은 민주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이 '기회를 드릴 테니 마지막 소회를 말씀해보시라'고 하자 "코로나 극복에 기여할 기회를 갖게 돼 큰 보람이고 영광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 위기에서 가장 어려운 건 불확실성이었다"며 "불확실성이 많아 정책 결정에 어려움도 한계도 많았지만, 상임위에서 법률·예산·정책·지원을 많이 해줘서 잘 극복할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이어 "코로나 유행이 진행 중이어서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지만, 방역당국이 옳은 방향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격려를 부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새 질병관리청장에 백경란 성균관대 의대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지낸 백 교수는 이번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추천으로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정은경, 정치방역? 과학방역? "구별하는 것 적절치 않아" ☞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66791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