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미국과 대화중단 선언 아닌 점 평가"…신중한 정부

입력 2020-01-01 20:16 수정 2020-01-01 20: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계속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이 뭔지 좀 알아보죠.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돼 있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북한 발표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이나 아니면 청와대의 공식 반응이 나온 건 아직 없는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공식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말을 아꼈는데요.

따라서 통일부가 내놓은 발표로 청와대를 포함한 정부 전체 입장을 갈음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그러면 통일부는 뭐라고 얘기했습니까?

[기자]

통일부는 미국과의 대화 중단을 선언하지 않은 것을 평가한다 이런 입장을 내놨습니다.

북한이 강경표현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겁니다.

[앵커]

그러면 우리 정부는 여전히 북한의 실질적인 군사도발 가능성, 이건 좀 낮게 보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도 될까요?

[기자]

북한도 우선은 미국의 반응을 지켜본 뒤에 움직일 걸로 정부는 보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 일정 등 트럼프 대통령이 현실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는 걸 북한 역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오래 기다리지는 않을 것 같다는 관측을 내놨습니다.

늦어도 2월 안에는 북한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만한 신호를 미국이 내놔야 한다는 건데 이를 위해 우리 정부도 이른바 중재자로서 노력을 더 하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됩니다.

[앵커]

그런데 그 중재라는 것이 지금까지 보면 남한을 미국보다 더 강하게 비판해 왔고 오늘은 아예 남한을 언급조차 하지 않은 그런 태도로 볼 때 우리의 중재 역할에 한계가 있지 않겠느냐 하는 분석도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나흘간의 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북한은 남한을 향한 메시지는 전혀 다루지 않았습니다.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미국과만 대화하겠다는 뜻을 명확하게 한 셈인데요.

때문에 미국과 긴밀한 대화를 통해 북미 간 입장차를 좁히도록 유도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는 분석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런 점을 의식한 듯 오늘 우리 정부는 그간 한미 연합훈련이 축소된 사례를 언급하면서 남북 간 신뢰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청와대 나가 있는 심수미 기자가 전해 드렸습니다.

관련기사

신년사 바로 전날까지 마라톤 회의…형식 변화 관측 김정은 '육성 신년사' 없이 회의 결과만…새 전략무기 거론 김정은 위원장 "미국, 시간 끌수록 속수무책 당할 것" 북, 나흘째 전원회의…김 위원장 '운명의 신년사' 주목 미 "대결 아닌 평화의 길 결정하길"…중·러, '미 책임'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