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벌가 저택' 공시가 대폭 인상…세금은 언제 현실화?

입력 2018-12-26 21:12 수정 2018-12-27 09: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한남동이나 이태원동에 수백억원짜리 재벌가 저택이 모여있지요. 이 집들의 공시 가격이 내년에 50%가량 오를 예정입니다. 공시가격이 시세보다 너무 낮아서 세금을 적게 낸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다만, 세금 부담까지 현실화하려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감정원은 최근 전국의 표준 단독주택들의 공시가격을 잠정 결정하고 당사자들의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그대로 확정되면 서울의 대표적인 부촌인 한남동의 단독주택 3채 가운데 1채는 내년 공시가격이 올해보다 50% 이상 뜁니다.

재벌가 저택들의 공시가격이 시세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는 비판에 정부가 현실화에 나선 것입니다.

지금 제 뒤로 보이는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자택의 공시 가격은 올해 169억 원에서 내년 270억 원으로 60%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주택 한 채뿐이라면 이 회장은 내년에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를 합친 보유세를 올해보다 5400만 원정도 더 내야 합니다.

이태원동에 있는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의 집도 108억 원에서 53% 오른 165억 원으로 평가됐습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소유한 235억짜리 주택은 이번에 공시가격이 공개된 표준주택은 아닙니다.

다만 인근 주택들의 상승률을 볼 때 50% 이상 공시가격이 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 한번의 인상으로 고가주택의 보유세 부담을 현실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최승섭/경실련 부동산감시팀 부장 : 기존의 고급 단독주택이 공동주택보다 워낙에 낮았기 때문에 지금 높이는 수준에 비하면 굉장히 미미할 것으로 보이고요. 토지에 대한 이야기는 빠졌기 때문에 저희는 여전히 공시가격에 대한 불평등성은 계속 심하지 않을까…]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삼우는 삼성 위장계열사"…공정위, 이건희 회장 고발 결정 부당이익 환수, 이건희 회장 벌금 1억…또 '솜방망이 처벌'? 지난해 104만명 집값 1억 넘게 올라…6만명은 5억 초과 네 살배기가 아파트 두 채…'금수저 꼼수증여' 세무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