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세월호3법 이달내 처리 재확인

입력 2014-10-28 15:31

공무원연금법개혁안 처리 놓고 야당 "연내 불가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무원연금법개혁안 처리 놓고 야당 "연내 불가능"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세월호3법 이달내 처리 재확인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세월호3법 이달내 처리 재확인


여야 원내대표가 28일 주례회동을 갖고, 세월호특별법과 정부조직법, 유병언법(범죄수익은닉규제처벌법) 등 '세월호 3법'을 이달말까지 처리하기로 재확인 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 결과 브리핑을 열고 "세월호3법은 상당부분 의견 접근이 있었다. 계속 논의해 이달 말까지 처리하도록 노력한다"고 밝혔다.

특히 양당은 세월호특별법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분리 처리할 가능성에 대해 "그럴 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새정치민주연합과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이 세월호특별법 처리와 유족의 특별검사 후보군 추천 문제 해결을 동시에 추진하되 특별법에 유족이 원하는 내용을 담는 조건으로 특검 후보군 추천 문제를 분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설이 나오고 있는데 대한 입장이다.

새누리당 김재원 수석은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 "그런 개문발차식 합의는 없을 것이다. 모든 쟁점을 확실히 털겠다"고 말했고 새정치연합 안규백 수석도 "모두 다 합의하고 처리한다"고 못 박았다.

하지만 여야가 시각차를 보이는 부분이 남아있는 만큼 합의까지 넘어야 할 고비는 많아 보인다.

특검후보군에 유가족 추천 3인을 단원고 유가족과 일반인 유가족이 함께 결정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김 수석이 "쟁점 중 하나"라고 말한 반면 새정치연합 안규백 수석은 "같은 식구로 봐야지 분리해서 보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여야는 또 12월2일까지 예산안 처리 통과 등 현안에 대해 함께 노력하기로 결정했다.

여야 수석은 "예산안 처리는 법정기간인 12월2일 통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며 "민생경제 활성화 법안은 여야 합의된 법안 먼저 처리하고 공무원연금TF(태스크포스) 활동은 각 당이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안 수석은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 공무원연금 개혁안에 대해 "연내 타결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방대한 양이고 해야할 일이 많은데 연내 만든다는 것은 기초가 튼튼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20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주례회동을 시작했다.

이 원내대표는 인사말에서 "그동안 약조한 10월 말 세월호특별법과 정부조직법, 유병언법 동시 처리가 며칠 남지 않았다"며 "우윤근 원내대표를 모시고 10월 처리를 목표로 (하고) 12월2일 예산안 처리 문제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3주간 국감이 끝났다. 이번 국감의 특징은 정부의 국감 방해가 도를 넘었다"며 "여야가 특히 야당이 폭로성 국감이 아니라 비판하되 대안이 있는 정책국감에 임했다. 여야 모두 노력한 국감이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새누리당, 예산국회 본격 채비…"12월2일 반드시 처리"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세월호 3법' 분수령 맞나? 이완구 "공무원연금 개혁, 노조·야당과 의견 수렴" 우윤근 "새누리당 공무원연금 개혁안 졸속안…내용·절차 결함심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