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춧가루에 물 섞어 관세 포탈…기상천외 밀수 수법

입력 2014-04-13 18: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춧가루에 물을 섞어 양념장으로 위장하거나 아예 김치로 신고를 한 뒤 국내로 들여온 일당이 적발됐습니다. 10배가 넘는 관세율 차이 때문에 범행을 저질렀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컨테이너 박스를 열자 비닐 포장된 상자 수백개가 보입니다.

김치로 신고돼 국내로 반입됐는데 정작 상자속에 든 건 건고추 더미였습니다.

농수산물인 건고추보다 가공품인 김치의 관세율이 낮은 점을 노린 겁니다.

[안병희/인천세관 조사관 : 일반 김치는 관세율이 20%만 고춧가루와 고추는 관세율이 270%가 부과되기 때문에 밀수업자들이 이를 피하기 위해서….]

이 뿐이 아닙니다.

겉보기엔 영락없는 양념장이지만 건조기에 넣고 돌리면 고춧가루로 변합니다.

역시 관세를 줄이기 위한 위장입니다.

일반 시중에서 판매하는 양념장과 물을 섞어 양념장처럼 보이게 만든 고춧가루입니다.

둘에 밀도 차이가 크지 않아 X-ray 검사를 쉽게 통과할 수 있다는 점을 노렸습니다.

적발된 양만 모두 72t, 총 6억 6,000만 원 가량의 관세 차익을 빼돌린 셈입니다.

하지만 검색기 통과 기록을 살피던 세관이 현장 조사에 나서면서 이들의 범행은 덜미를 잡혔습니다.

관세청은 42살 김 모 씨 등 3명에 대해 관세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관련기사

안산 다방 주인 살해 혐의 40대 남, 범행 하루만에 검거 쓰레기·바퀴벌레와의 동거…7년 동안 방치됐던 4남매 납골당서 '어슬렁'…안치함 45개서 귀금속 훔치다 덜미 홍정기 감사위원 아파트서 투신…경찰 "우울증 추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