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JTBC 여론조사] 이재명-이낙연, 누구?…'친문 표' 흐름으로 본 메시지

입력 2021-04-13 20:12 수정 2021-08-31 18: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권 주자 1위인 윤석열 전 총장은 높은 비호감도를 해소하는 게 숙제라면, 여권 선두주자 이재명 지사는 여당 주류의 마음, 즉 '친문 지지표'를 얻는 게 과제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어떻게 확인이 됐는지, 이어서 최규진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기자]

여권 후보는 문재인 정부를 계승해야 한다 27.3%, 아니다, 국정기조를 바꿀 후보여야 한다 57%.

여권 후보에 거는 일반적인 기대는 변화 쪽에 힘이 실렸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지지, 그리고 진보성향 응답자의 답변은 정반대였습니다.

응답자의 절반 또는 그 이상이 현 정부를 계승할 후보를 선호한 겁니다.

보궐선거 참패 이후에도 민주당 핵심 지지층, 즉 친문 표심은 여전히 뭉쳐있단 걸 보여줍니다.

그런데 여권 후보들 지지층을 상대로 이 질문을 했더니 눈길을 끄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재명 지사 지지자의 경우엔 문재인 정부 계승과 변화를 바라는 응답이 엇비슷하게 나온 겁니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의 지지층에선 응답자의 65.2%가 현 정부와의 연속성이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절대적인 숫자에서는 이 지사에 대한 지지응답이 더 많지만, 지지층별로 구성에선 이 전 대표 측의 친문 성향이 더 짙은 셈입니다.

이런 차이는 가상양자대결 분석에서도 드러났습니다.

먼저 윤 전 총장과 이 전 대표가 맞붙을 경우 이 지사를 선호했던 이들 중 53.4%가 이 전 대표를 지지했습니다.

하지만 이 지사가 여권 대표로 설 경우 이 전 대표의 지지층 중에서는 41.3%가 이 지사를 지지했습니다.

이 12%포인트 정도가 친문 표심일 걸로 추정된단 분석입니다.

[김봉신/리얼미터 수석부장 : 이낙연 전 대표가 꼭 돼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달리 생각하면 그러면 이재명은 선택하기가 좀 어렵다고 하는 것인지. 즉, 비토 성향이 더 강할 수도 있는 거죠.]

이에 따라 충성도가 높은 당원의 여론이 50%나 반영되는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친문표심을 잡기 위한 여당 대선주자들의 행보가 더 바빠질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관련기사

[JTBC 여론조사] '지지율 1위' 윤석열의 딜레마…비호감도 1위 [JTBC 여론조사] 대선주자 선호도 윤석열 36.3%…양자대결도 '여유' 국민의힘-제3정당, 윤석열의 '기로'…시민들 생각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