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CCTV 빼돌려 방역 방해"…사랑제일 목사 등 구속 갈림길

입력 2020-09-24 21: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집단 감염이 이어졌지만, 정부의 방역 조치를 방해했던 서울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서는 이미 재수감된 전광훈 씨와는 별도로 이 교회의 다른 목사와 장로의 구속 여부도 오늘(24일) 밤에 결정됩니다. 두 사람은 성북구청이 요구한 교회 CCTV 자료를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박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방호복을 입은 경찰들이 일제히 교회로 들어섭니다.

지난달 경찰이 사랑제일교회 내부를 압수수색하는 장면입니다.

그사이 교회 앞에선 경찰과 교인들 간 실랑이가 벌어지고

[밀지 말라고 이 양반들아! 나 가만히 있잖아! (가시라고요.) 놓으라고 인간들아!]

일부 교인들은 교회 진입로 앞에서 박수를 치며 찬송가를 부르기도 합니다.

당시 경찰은 교회의 CCTV 관련 자료 확보에는 실패했습니다.

교회 관계자 누군가가 사전에 자료를 빼돌렸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애초 성북구청 등 방역당국은 교회 CCTV를 분석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신도들이 누구와 밀접 접촉했는지 확인하고자 했습니다.

경찰은 조사 과정에서 목사 이모 씨와 장로 김모 씨 등이 사전에 자료를 빼돌린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이씨 등 2명이 CCTV 본체 기록을 초기화하고 영상이 저장된 외장하드를 숨긴 흔적이 드러난 겁니다.

결국 경찰은 지난 22일 이들에 대해 증거 인멸 등의 우려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오늘 3시간 반 가까이 진행된 영장실질심사에서 이 목사 측은 "CCTV를 제공하려 했는데 실수가 있었다"며 경찰이 오해하고 있다"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방역당국의 조사를 왜 방해하신 건가요?) …]

경찰은 교회가 조직적으로 역학조사를 방해했는지 지시한 윗선이 있는지 여부를 구속 수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지난달 12일 첫 확진자가 나온 이래 현재까지 사랑제일교회발 누적 확진자는 1100여 명입니다.

특히 교회 신도나 방문자 중 광복절 집회에 참석한 인원은 600여 명에 이릅니다.

이씨 등은 서울 용산경찰서 유치장에서에서 대기하며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시, 사랑제일교회·전광훈 상대 46억 손해배상 소송 집회 주도한 '대국본'…사랑제일교회와 같은 주소·전화 사랑제일교회, 126만명에 "광복절 집회 나와라" 문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