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용표 청문회, '대북 해법' 검증…도덕성 문제 쟁점

입력 2015-03-11 13: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홍용표 청문회, '대북 해법' 검증…도덕성 문제 쟁점


국회에서 11일 실시된 홍용표 통일부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경색된 남북관계 해소를 위한 대북정책 비전 검증과 자기논문 표절 등 도덕성 문제가 쟁점이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이날 홍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5·24 조치 해제와 사드(THAAD) 도입 등 남북관계와 관련된 현안을 놓고 통일부 수장으로서의 견해를 추궁하면서 대북정책과 관련된 개선책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은 "5·24 조치 해제 요구가 높은데 정부가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한다고 해서 풀리겠느냐"며 "지금까지의 방식을 반성해야 한다. 비공개 물밑접촉 등 채널을 다양화하는게 첫번째 과제다. 국제사회와 함께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같은당 김태호 의원도 "북한의 사과가 없으면 5·24 조치를 해제하지 않겠다는 것은 북한만 기다리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이제 조건없는 대화가 시작돼야 한다. 5월 모스크바 2차대전 종전 70주년 기념식에 남북 지도자가 초청됐는데 어떠한 형태로든 정상이 만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의원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남북관계 긴장을 고조시키는 데에 통일부가 앞장섰다"며 "통일부는 (북한과의) 대화 당사자로서 북한을 덜 자극해 대화를 이끌어 내고 긴장 완화를 이뤄야 한다"고 요구했다.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도 "통일문제에 대해 접근하거나 풀어나가는 것을 보면 아마추어 정권이다. 한쪽은 신뢰 프로세스, 한쪽은 통일 준비, 한쪽은 평창 올림픽 분산하자고 하고 있다"며 "남북간 신뢰 프로세스를 갖기 전에 정부와 국민간 신뢰 프로세스를 가져야 한다"고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이에 홍 후보자는 5·24조치와 관련, "근본적으로 해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북한의 천안함 폭침으로 장병 46명이 희생당한 것에 대해 북한이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5·24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고 정부의 입장을 고수했다.

사드 도입과 관련해선 "도입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안다. 그 부분은 관계기관과 협의해 국가안보 차원에서 정해야 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고, 대북특사 의향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방안 중 하나로 검토할 수 있고 장관이 된다면 현재 상황에서 남북관계 발전에 제일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해보겠다"고 열린 답변을 내놨다.

아울러 홍 후보자를 둘러싼 자기논문 표절 논란과 재산신고 누락 및 세금탈루 의혹, 위장전입 의혹 등 도덕성 문제에 대한 질의도 주를 이뤘다.

새정치연합 신경민 의원은 "학자로서 출세해 이 자리까지 오게됐는데 옥스포드 등에서는 표절에 대단히 엄격하다"며 "타인 논문 표절과 자기 논문 표절은 본질상 비슷하다. 자기 표절이 더 질이 나쁘다는 사람도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참고 문헌을 재인용했는데 원문에서 처음 본 것처럼 인용했다"며 "수십페이지를 그대로 컨트롤 키를 눌러 복사하고도 (논문 표절이) 일부라고 했는데 이게 일부인가"라고 질타했다.

같은당 원혜영 의원은 "위장전입 의혹과 다운계약서 작성, 세금탈루 의혹 등 부적절하고 논문 중복게재 등 적절치 못한 부분이 있다"며 "적십자비도 지난 5년간 한 푼도 안냈다. 통일을 연구하는 사람이 적십자 회비를 안 낸 것은 주무부처 장관으로 좋은 모양새가 아니다"라고 추궁했다.

홍 후보자는 재산 의혹 등에 대해 "청문회를 준비하며 살아온 길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졌고 그 과정에서 사려 깊지 못하고 적절치 못한 행동이 있었던 것을 깨달았다"며 "재산 문제와 관련해 워낙 재테크 쪽을 몰라서 세금문제 등 적절하지 못한 처신을 한 것에 대해 국민과 위원들에게 송구스럽고 반성한다"고 사과했다.

자기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연구과정에서 일부 출처의 인용표시를 잘못한 것을 인정한다. 송구스럽다"며 "연구용역보고서는 당시 기존 논문을 보고 정책 제언 등을 써달라고 해서 활용을 한 것이고 그 과정에서 인용이 조금 됐다"고 해명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통일장관, 왜 아무나 와도 되는 자리 됐나 내일부터 줄줄이 인사청문회…여야, 양보없는 공방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