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경 내부선 '여러 말'…문무일 "입법 논의 적극 참여"

입력 2018-06-22 20:59 수정 2018-06-22 23:48

문무일 총장, 전 검찰에 이메일
경찰 내부선 "검찰 개입 도구만 구체화" 목소리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무일 총장, 전 검찰에 이메일
경찰 내부선 "검찰 개입 도구만 구체화" 목소리도

[앵커]

어제(21일) 발표된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두고 오늘도 검찰과 경찰 내부에서 여러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국회 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했습니다. 한편 경찰 내부에서는 앞으로 수사 과정에 검찰이 개입할 수 있는 명분을 줬다는 불만이 나왔습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은 수사권 조정안 발표 직후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당혹스러워 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국회 차원의 입법 논의에 적극 참여해 의견을 내겠다는 내용입니다.

수사 종결권과 1차적 수사권을 경찰에 넘겨주는 조정안에 대해 내부에서 여러 말이 나오자 이같은 메일을 보낸 것입니다.

다만 검찰 내부에서는 총장의 당부까지 있는 만큼 조직적 반발 기류 등은 없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경찰 내부에서는 상당한 권한을 가져온 듯 싶지만 수사 과정에서 크게 달라진 것도 없고 검찰이 개입할 '명분'만 줬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특히 검찰의 보완 수사 요구에 따르지 않으면 징계를 할 수 있게 만들어놔 되레 '경찰 길들이기'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HOT│정부 '검·경 수사권 조정안'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법무부와 행정안전부의 합의안을 발표했습니다.


 

관련기사

평화, 검경수사권 조정 TF 구성…"정부, 조정안 완성 고민해야" 정성호 사개특위 위원장 "검경수사권 조정, 입법으로 완성해야" 경찰에 1차 수사권…검·경 '수평적 관계'로 권력 재조정 경찰, 64년 만에 수사 독립…사후통제·특별수사 챙긴 검찰 "실리는 검찰이" vs "허울뿐인 통제권"…검·경 모두 '불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