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SK·롯데 등 초긴장…검찰 대기업 수사 속도내나

입력 2017-03-31 16: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결국 구속되면서 SK, 롯데 등 재계가 또다시 초긴장 상태다.

이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상황에 삼성의 다음 타자로 지목돼 온 SK, 롯데 등 검찰의 대기업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31일 오전 3시 서울중앙지법 강부영 영장전담판사는 "주요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이 인정된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에 검찰의 재계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SK, 롯데, CJ 등 대기업이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 등에 출연한 자금을 뇌물로 볼 수 있는지를 우선 수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계는 다시 시작될 검찰 수사로 인해 총수가 소환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검찰의 수사 방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재계 한 고위관계자는 "그룹 내부는 긴장감의 연속이다. 향후 검찰 특별수사본부 수사가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계에 따르면 SK 수사에 이어 롯데, CJ로 이어지는 도미노 수사가 본격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초비상이다.

익명을 요구한 재계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상황을 지켜보는 것 말고는 어떤 입장도 밝힐 수 없다"며 다만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했다.

특수본은 이들 기업이 미르·K스포츠 재단에 거액을 출연하면서 청와대 측에 현안 해결을 요청한 정황을 살펴보며 뇌물공여죄를 검토하고 있다.

현재로선 SK를 바라보는 검찰의 칼날은 최 회장의 '대가성 사면' 의혹으로 향하고 있다. 최 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을 내는 대가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사면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롯데는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 하남 체육시설 건립사업에 70억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돌려받았다는 점을 두고 대가성 논란이 일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박 전 대통령과 독대를 했을 당시 면세점 특허권 획득을 위한 대가성 청탁 등이 오갔다는 의혹이 있는 것.

롯데 측은 신 회장과 박 전 대통령이 만난 시점이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이며 '대가성'에 혐의는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CJ그룹도 총수의 사면을 위해 부당한 청탁 등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CJ그룹의 경우 이재현 회장 사면에 대한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이 회장이 사면을 받은 뒤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주도한 K컬처밸리 사업에 1조 원대 투자 계획을 발표한 것을 두고 대가성 의혹이 일고 있는 것이다.

CJ그룹은 이 회장이 2013년7월 구속된 이후 3년간 오너부재로 인한 피해를 입은 상황속에서 또 다시 정경유착 의혹을 받고 있어서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미결수용자' 박근혜, 구치소 수감…향후 수사 전망은? '박근혜 구속영장' 보니…뇌물 혐의 특검 결론 그대로 최태원·신동빈, 대출 받아 청년펀드 기부…총수들이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