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황식 총리 "5·18 의기 살려 성숙한 민주주의 열어야"

입력 2012-05-18 09:50

"법과 원칙 경시 행태 바꿔야"…광주 기념식 참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과 원칙 경시 행태 바꿔야"…광주 기념식 참석


김황식 총리 "5·18 의기 살려 성숙한 민주주의 열어야"

김황식 국무총리는 18일 "5·18의 의기와 얼을 되살려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열어가겠다는 각오를 다짐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광주에서 열린 제3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5·18 민주화 운동을 되새기고 당시 희생되신 분들을 아픔으로 추모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광주에서 일어난 민주화 운동은 시대의 혼란 속에서 우리나라 현대사의 물꼬를 민주화의 방향으로 틀어 돌린 하나의 큰 전환점"이라면서 "우리가 누리는 민주화는 5·18 민주화 운동이 바탕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꽃피워 세계인들의 존경을 받는 품격 있는 일류국가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총리는 "이를 위해 아직 우리 스스로 고쳐가야 할 것이 많다"면서 "무엇보다 대화와 타협을 거부한 채 자기의 주장만 내세우고 법과 원칙을 경시하는 행태부터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지역으로, 이념으로, 계층으로, 너와 나를 가르지 않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사회의 갈등을 풀어나가는 것, 그리고 법과 원칙을 잘 지켜나가는 것이야말로 성숙한 민주주의가 요구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사진] 5·18 항쟁 32주년 전야제 [브리핑] 박근혜, 광주 5·18묘역 참배 '5.18 추모' 뜨거워지는 광주…곳곳 기념 행사 열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