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SOS에도 냉정한 친정…한국당, 출당 강행 시사

입력 2017-10-18 08: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법정 발언은 지지층 결집을 노렸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출당 조치 움직임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출당 조치를 내리겠다는 뜻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정치권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법정 진술이 여의도의 친박계에 보내는 메시지라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최근 박 전 대통령 출당 움직임에 대한 의사 표시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제(17일) 아침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홍 대표는 "잘못에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 모습"이라면서 "먼 길을 가야해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로 나아가겠다"라고 적었습니다.

'정치보복' 프레임은 유지하면서 출당 조치는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겁니다.

바른정당 통합파를 흡수해서 정치력을 확인하려는 홍 대표로서는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는 최소한의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박 전 대통령 스스로 당적을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홍 대표 측에서는 '최소한의 예우'로 며칠 말미를 준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친박계 박대출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밖에선 보복, 안에선 배신'은 안된다"면서 "병든 가족을 내다 버리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영상취재 : 반일훈·방극철, 영상편집 : 김황주)

관련기사

"형량 개의치 않는다"…'옥중 메시지 공개' 여론전 채비도 재판부, 박근혜 혼자 출석 땐 '국선 변호인' 선임 절차 침묵 깬 박근혜, 법정서 '재판 부정'…"정치 보복" 주장 달라지지 않은 '배신 프레임'…'구속 연장' 사유도 부인 변호인단 집단 사임…재판부 "결국 박근혜에 불리" 경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