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상납은 거짓"…'국정원 문건' 반납, 지휘 라인은?

입력 2017-07-20 08: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들으신 것처럼 검찰은 국정원 문건의 청와대 반납 사실을 인정한 상황이고, 따라서 윗선의 개입 여부에 더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은 자신이 관련돼 있다는 건 거짓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주장대로 법무부장관이 몰랐다면 검찰이 청와대와 직접 진행을 했다는 건데, 당시 지휘라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남궁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이 국정원의 문건을 청와대에 반납한 2014년 5월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1심 재판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승리한 대선에 개입한 만큼, 재판엔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국정원 문건의 존재와 내용이 알려질 경우, 파장이 예상되는 상황이었던 겁니다.

이 때문에 문건 반납과 관련해선 직무 유기를 넘어 수사 방해 논란까지 제기됩니다.

또 문건 반납에 검찰 실무진을 넘어 윗선이 개입됐을 것이란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황교안 전 법무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에 대한 명백한 거짓이야기가 주장되고 있다'며 '자신이 댓글 관련 자료를 상납했다느니 그 책임자라느니 하는 등의 터무니없는 주장이 그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황 전 장관 주장대로라면 검찰이 매우 민감한 문건 처리를 법무부나 장관 보고도 없이 청와대와 직접 진행했다는 얘기가 됩니다.

더욱이 황 전 장관은 원 전 원장의 선거법 위반 혐의 적용에 반대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문건 반납 경위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당시 지휘라인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관련기사

[단독]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캐비닛 문건'에 드러난 지시 박근혜 청와대 주문대로 진행된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청와대 문건 추가 발견…"위안부·세월호 적법치 않은 지시도" 수석비서관회의 문건 다수…국정농단 '조직적 진행' 시사 "문건 모른다" 했지만…커지는 '우병우 재조사' 목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