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풍에 번진 '도깨비 불'…멀쩡한 밭, 한쪽은 시커멓게

입력 2017-05-07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불길을 잡고 보니 피해 상황도 좀 특이합니다. 강풍을 타고 불씨가 날아 다녀서, 같은 지역인데도 탄 곳과 멀쩡한 곳이 동시에 보입니다. 이런 도깨비 불에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은 망연자실한 표정입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원래는 이렇게 생긴 100년 가까이 된 목조주택이었는데, 지금은 잔해만 남았습니다. 집 주인 얘기를 들어보니 날아온 불똥에 불이 옮겨붙었다고 합니다.

건조한 날씨에 바짝 마른 낙엽은 날아온 불씨에도 쉽게 타올랐고, 작은 불도 바람을 타니 순식간에 바람 방향으로 뻗어나가버렸습니다.

때문에 천천히 주변을 모두 태우지 않고, 듬성듬성 타버린 흔적을 남겼습니다.

같은 밭인데도 이쪽은 아무 일 없다는 듯 멀쩡한데, 다른 한쪽은 시커멓게 타버렸습니다.

불씨가 옮겨 붙더라도 강풍이 불고 있기 때문에 순식간에 불이 지나가버렸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관령 근처에서 난 불은 바다 방향으로 강풍을 타고 옮겨 붙으면서 10km 떨어진 시내 가옥들까지 피해를 봤습니다.

다 타버린 집을 보니 억장이 무너지는데 신고를 해도 소용이 없으니 답답할 따름입니다.

[오상원/산불 피해 주민 : 불 탄다 신고했는데도 지금까지 한 군데도, 시청이고 소방서고 (연락이) 없어요.]

[전철우/산불 피해 주민 : 대피령 같은 건 없었고, 연기가 심하게 내려오니까 무슨 이유인가 인터넷을 검색하고 그랬는데…]

이번 화재로 대피했던 300여명의 강릉 시민들은 현재는 대부분 귀가했지만, 집을 잃은 일부 주민은 대피소에 남거나 친척 집으로 갔습니다.

관련기사

강릉 큰 불 잡혀 '잔불 정리'…삼척 산불은 민가 향해 "대피 안내방송도 없어, 몸만 나왔다"…주민들 망연자실 '산불 비상' 강원에 강풍특보…전국에 황사·미세먼지 강릉·삼척 산불, 강풍 타고 확산…국가위기경보 '심각' 발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