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밀착카메라] 팽목항에 다시 모인 유가족들 "꼭 꺼내 줄게"

입력 2015-04-16 20: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번에 박근혜 대통령은 기술적 검토 문제라든가, 여론 수렴 문제 등 전제가 있었는데, 오늘은 전제가 빠진 것을 보면 인양하겠다는 뜻을 확실하게 표명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그런데 팽목항에서 정작 유가족들은 못 만났다고요?

[기자]

네, 현재 이곳 팽목항에 남아 있는 유가족들 단 5명뿐입니다.

앞서도 전해드렸지만, 대부분 광화문 쪽으로 이동해 계시기 때문인데요.

박근혜 대통령은 따라서 이곳에서 유가족들을 애도하거나 직접 만나서 면담하는 순간들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희 취재진은 다행히 어제 세월호 유가족들이 사고해역에 갈 때 동행해서 이들의 모습을 밀착해서 담을 수 있었는데요. 이 내용은 리포트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여기는 팽목항 방파제입니다.

몇 발자국 옮겨볼까요. 제 뒤로 많은 취재진과 함께 여객선 몇 척이 이곳 팽목항에 정박해 있는 모습입니다.

지금 세월호 유가족들은 안산에서 출발해서 이곳 팽목항으로 오고 있습니다.

잠시 뒤면 이곳에서 저 여객선에 올라서 사고해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저희 밀착카메라도 함께 동행해보겠습니다.

저마다 품속엔 영정 사진이나 꽃다발을 들고 있습니다.

경기도 안산에서 밤길을 달려온 가족들은 곧바로 배에 오릅니다.

이 어머니는 딸에게 줄 꽃이 행여나 시들까 봐 신경이 쓰이나 봅니다.

[노현희/단원고 고 박예슬양 어머니 : 여기 예전에 왔을 때는 울다가만 간 데라서 오늘은 좀 덜 울고 그래도 예쁜 꽃 좀 주려고.]

또 다른 어머니는 1년 전 참사 당시 처음 사고 해역을 봤던 때가 떠오릅니다.

[김정해/단원고 고 안주현군 어머니 : 기억나죠. 여기에 난간 있어가지고 여기 앉아서 제발 우리 아이 좀 살았으면 좋겠다고 기도하면서 들어갔고…]

세월호 침몰 지점을 알리는 노란 부표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억울하게 희생당하신 295명의 희생자를 기리며, 일동 묵념.]

자식 잃은 부모의 절규와 통곡이 쏟아집니다.

[노현희/단원고 고 박예슬 양 어머니 : 우리 애가 얼마나 무서웠을까. 저기서 나오지도 못하고. 그냥 마음이 너무 아파요 진짜…]

아직 시신도 못 찾은 실종자 가족은 쓰러질 듯 오열합니다.

[박은경/단원고 고 허다윤 양 이모 : 추우니까 덮고 있어 다윤아. 꼭 꺼내줄게 다윤아.]

돌아오는 길, 유가족들은 다시 한 번 인양을 강조했습니다.

팽목항에서 열린 위령제 역시 핵심은 인양 촉구였습니다.

[아홉명을 돌려다오, 아홉명을 돌려줘.]

풍물굿패가 이렇게 세월호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굿을 벌이고 있고요. 그 뒤를 따라서 세월호 유가족 약 4백명이 이곳 팽목항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했던 시점 이후에 이렇게 유가족 4백명이 이렇게 한꺼번에 팽목항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유가족 대부분은 위령제가 끝나자 안산과 서울로 떠났습니다.

관련기사

이완구 총리, 안산 세월호합동분향소 방문 세월호 1주기 유가족 "시행령 폐기"…이완구 총리 조문 거절 1주기 하루 앞둔 팽목항…세월호 노란 부표에 '오열' "세월호 참사 1년, 달라진 것 없다" 교사 1만7000명 시국선언 세월호 유가족 등 400여 명, 진도 팽목항에서 위령제 정부 태도 항의 '세월호 팽목항 분향소' 운영 중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