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토부 '좌석 특혜' 받았나…참여연대, 검찰 수사 의뢰

입력 2014-12-26 21: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토부 공무원들이 대한항공으로부터 좌석 특혜를 받았다면서 참여연대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국토부도 자체 감사에 들어갔습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참여연대가 국토부 공무원과 대한항공 임원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올해 초 국토부 공무원 3명이 유럽 출장을 가면서 일반석을 비즈니스석이나 일등석으로 높이는 혜택을 제공받았다는 겁니다.

참여연대는 국토부 공무원들에겐 뇌물 수수혐의를, 대한항공 임원에겐 배임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토부 직원의 좌석 특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3년간 항공사로부터 좌석을 승급 받아 적발된 국토부 공무원은 35명에 달합니다.

[안진걸 협동사무처장/참여연대 : 국토부 공무원들이 좌석 업그레이드 서비스 특혜를 누려온 것은 누가 보기에도 뇌물성 특혜 의혹이 짙고, 국토부가 평소부터 대한항공 관리감독을 제대로 할 수 없었을 것이란 측면에서 매우 심각한 사태입니다.]

국토부는 2012년부터 100만 원 넘는 금품이나 향응을 받으면 해임까지 가능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규정상 '교통 편의'를 제공받는 경우 향응에 포함됩니다.

참여연대는 이번에 수사 의뢰한 국토부 공무원들의 경우 1인당 200만 원 이상의 좌석 혜택을 받았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주장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해임도 피할 수 없는 겁니다.

논란이 커지면서 국토부도 자체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관련기사

국토부 "좌석 특혜 공무원, 전원 경고조치했다" 검찰, '땅콩 회항' 국토부 조사관 구속…'비밀누설 혐의' "법 저촉 없게 조치" 조현아에 문자…증거인멸 고리 포착 [단독] 다른 조사관도 유착 의혹…대한항공 측과 통화 "조현아 두둔하다 쫓겨나"…대한항공 임원, 조사 개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