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집주인도 모르는 '미세먼지 환기장치'…효과 확인해보니

입력 2018-07-12 21:48 수정 2018-07-13 12: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파트 베란다 한쪽에 설치된 네모난 기계를 혹시 보신 적 있습니까? '미세먼지 환기 장치'입니다. 2006년 이후에 지어진 아파트에는 다 있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수정 기자입니다.
 

[기자]

2010년 입주한 이 아파트에는 집집마다 미세먼지 환기 설비가 있습니다.

주민들은 이 사실을 알고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베란다 어디에 그런 것 설치를 해놨어. 우리 집에 와서 확인 좀 해줘 봐.]

베란다 구석에 달린 설비를 보여주자 깜짝 놀랍니다.

[임윤재/서울 미아동 : 알지도 못했죠. 말을 안 해주니까. 우리 같은 사람 모르지. 입주할 때 이런 걸 설명해주는 사람도 없었고…]

2006년 이후 지어진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는 환기장치를 설치하도록 의무화됐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공동주택의 20%인 30만 5000여 가구가 해당됩니다.

바깥으로 난 관을 통해 공기가 들어오면 깨끗하게 정화한 뒤 천장 위 배관을 통해 집안 곳곳 환기구로 보냅니다.

이렇게 방방마다 붙어있는 환기구에서 실내공기를 빨아들이고, 바깥에서 걸러진 공기를 방으로 넣어 주는 방식입니다.

실제 미세먼지 수치가 줄어드는지 직접 측정해봤습니다.

환기장치를 켜기 전 18㎍이었던 미세먼지 수치는 5분 정도 장치를 돌리자 13㎍으로 떨어졌습니다.

다만 법령이 만들어질 당시에는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먼지 입자 크기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더 작고 위험한 초미세먼지는 거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된 환기 효과를 보려면 초미세먼지까지 거를 수 있는 헤파필터를 써야 합니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막자"…학교운동장 덮는 '에어돔' 도입 검토 "연 1만2천명 미세먼지로 조기 사망"…대통령 직속기구 촉구 "경유차 제재 합의"…수도권 미세먼지 퇴출 '의기투합' 미세먼지 경보용 코팅 필름·암 진단 문신…색깔의 재발견 한·중 '미세먼지 공동연구'…베이징 환경협력센터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