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연철, '남북정상회담 북한 접촉' 질문에 "여러가지 차원서 모색"

입력 2019-04-17 14:04

"한반도 운명 주인으로 북핵해결 주도…장애 많지만 남북 모두 초심으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반도 운명 주인으로 북핵해결 주도…장애 많지만 남북 모두 초심으로"

김연철, '남북정상회담 북한 접촉' 질문에 "여러가지 차원서 모색"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7일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향후 대북 접촉과 관련해 "여러가지 차원에서 모색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통일연구원이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한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성과와 향후 과제' 학술회의 축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상회담을 위한 추가적 대북접촉은 어떻게 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대북 특사를 제안했는데 북한이 반응이 없는 상황인가'라는 질문에도 "여러가지로 검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리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통일부 안에서도 여러가지 논의를 하고 있다"며 "내일도 국가안보회의(NSC) 상임위도 열리고 해서, 충분히 검토를 하고 나서 말씀드리겠다"고 거듭 밝혔다.

김 장관은 '취임 후 통일부에서 고위급회담을 제안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은 좀 큰 틀, 일종의 정상 차원에서 대통령께서도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한 상태"라며 "큰 틀에서 논의를 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실무적인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는 순서가 정해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남북간 협력을 주로 논의해온 공식 채널인 고위급회담 개최를 먼저 제의하기보다, 정세 돌파구 마련을 위한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우선 비중을 두고 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밖에 김 장관은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 행사와 관련해서는 "여러가지를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으나, 북측과 함께 행사 개최를 협의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이라고 답했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학술회의 축사에서는 "정부는 한반도 운명의 주인으로 북핵문제의 실질적 해결과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주 한미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우리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 노력이 비핵화 대화의 동력을 유지하고 촉진하고 있다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북미 정상 모두 후속 협상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축사에서는 남북정상회담 개최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김 장관은 남북관계에 대해 "어느덧 '판문점 선언' 이후 1년이 지나 다시 봄이 왔다. 여전히 우리가 가야 할 길은 멀고, 넘어야 할 장애도 많다"고 녹록지 않은 상황을 우회적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남북 모두 판문점 선언을 만들어냈던 초심으로 상호 신뢰하고 존중하면서 하나하나 문제를 풀어간다면 넘지 못할 장애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남북 공동번영의 미래는 평화가 주는 선물이 될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를 공고하게 정착시켜 평화가 경제가 되는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고 다짐했다.

장관 취임 직전 통일연구원장으로 재직했던 김 장관은 "(연구원은) 친정과도 같은 곳"이라며 "통일부 장관으로서 이 자리에 서서 축사를 하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고도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언급한 '다양한 스몰딜'…북 관광 허용 가능성? 문 대통령, 4차 남북정상회담 공식화…곧 대북특사 파견 "안전 100% 보장 못 해" 지적에…DMZ 밖 '평화둘레길' 비건 대표 러시아행 '북 비핵화 논의'…방문시점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