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정, 카드수수료 인하안 확정…자영업자 등 24만명 혜택

입력 2018-11-27 08:38 수정 2018-11-27 08: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카드 수수료 인하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낮은 수수료를 적용하는 대상을 기존 영세업자에서 편의점과 동네 마트 등, 일반 자영업자로까지 확대하는 내용입니다. 연 평균으로 따지면 214만 원 정도의 수수료 부담을 덜게 된 자영업자들은 반기고 있습니다. 반면 카드사 노조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송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 개편안의 핵심은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대상을 확대한 것입니다.

기존에는 연매출 5억 원 이하 가맹점에만 우대 수수료율이 적용됐지만, 10억 원 이하와 30억 원 이하 구간을 새로 만들고 수수료율도 0.6%p 넘게 확 낮췄습니다.

그 결과 매출액 5억 원에서 10억 원 사이 가맹점은 연 평균 147만 원, 10억 원에서 30억 원 사이 가맹점은 연 평균 505만 원의 수수료 부담을 덜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약 24만 차상위 자영업자는 연간 약 5200억원 규모의 수수료 부담이 경감되는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대 가맹점이 전체의) 93%에 해당합니다.]

연매출 5억 원 이하 가맹점은 부가가치세 세액공제 혜택 등으로 이미 실질적인 수수료 부담이 거의 없어, 내수 부진과 인건비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일반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줄이는데 집중했다는 설명입니다. 

정부는 또 연매출 30억 원에서 500억 원의 비교적 규모가 큰 가맹점의 수수료율도 1%대로 유도할 계획입니다.

인하안이 확정되자 자영업자 단체들은 일단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연간 8000억 원의 부담을 지게 된 카드업계에서는 경영악화와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특히 카드사 노조들은 강하게 반발하며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박지혜)

관련기사

당정 "카드수수료율↓…24만 자영업자 연 214만원씩 절감" 카드업계 "수수료 인하 매우 당혹"…노조, 대정부 투쟁 예고 "연매출 5억 자영업자 카드 수수료 인하"…그런데 소비자는? 문대통령 "카드수수료 완화"…중소상공인 금융지원 확대도 지시 카드 수수료 개편 앞두고…중소상인-업계 노조 거리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