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은정 부장검사 고발인 출석…"검찰 내 성폭력 묵인 끊어야"

입력 2018-11-22 16:01

"성폭력 은폐했다"며 김진태 전 검찰총장 등 옛 수뇌부 고발
林 "윤석열 중앙지검, 우병우·임종헌도 기소…사법정의 세워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폭력 은폐했다"며 김진태 전 검찰총장 등 옛 수뇌부 고발
林 "윤석열 중앙지검, 우병우·임종헌도 기소…사법정의 세워야"

임은정 부장검사 고발인 출석…"검찰 내 성폭력 묵인 끊어야"

임은정 청주지검 충주지청 부장검사가 검찰 내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을 제대로 감찰하지 않았다며 옛 검찰 고위 간부들을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22일 고발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김남우 부장검사)는 김진태 전 검찰총장 등의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 피고발 사건과 관련해 이날 오후 임 부장검사를 고발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임 부장검사는 "2015년 당시 대검 간부들이 김모 전 부장검사, 진모 전 검사의 성폭력 범죄를 수사하지 않고 진 전 검사에 대한 감찰을 중단했다"며 지난 5월 당시 대검 수뇌부를 검찰에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 고발장에는 김 전 총장을 비롯해 김수남 당시 대검 차장, 이준호 당시 감찰본부장 등 6명이 피고발인으로 적혔다.

임 부장검사가 언급한 김 전 부장검사는 2015년 서울남부지검 재직 시절 여검사를 아이스크림에 빗대는 성희롱을 한 사실이 알려진 뒤 사직했다. 당시 감찰이나 징계절차는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은 그의 성희롱 사실을 조사하다가 과거 다른 성추행을 추가로 저지른 혐의를 확인해 재판에 넘겼고, 1심에서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았다.

진 전 검사는 2015년 회식 자리에서 술에 취한 후배검사를 성추행한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진씨는 당시 처벌이나 징계절차가 이뤄지지 않은 채 사표가 수리됐고, 대기업 법무담당 임원으로 취업했다가 올해 초 사직했다.

임 부장검사는 이날 고발인 조사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부장검사 등을 기소하지 않은 것은 당시 대검 감찰부의 직무유기가 명백하다"고 했다.

또 "검찰 내부에서 성폭력이 자행되고 묵인될 수 있는 조직문화를 확실히 끊고 지나가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사법정의가 바로 설 것 같지 않다는 생각에 정식으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검사장이 있는 중앙지검은 국정농단 사태의 감찰 직무를 포기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직무유기로 기소해 유죄 판결이 났고, 최근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을 직권남용으로 기소했다"며 "중앙지검이 이 사건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검찰 어디에서도 사법정의를 바로 세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공직 내 성폭력 사건, 피해·가해자 분리하고 2차피해 막는다 촬영회 모델 200명 노출사진 유포…양예원도 피해자 서지현, 안태근 법정서 다시 증언…'인사보복 피해자' 인정 '미투' 서지현 "돈 노린 꽃뱀? 민사소송, 피해자 당연한 권리" "심각한 2차 피해"…서지현 검사 '1억 위자료 소송' 배경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