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앞뒤 안 맞는 박 대통령 최후진술…기존 주장 되풀이

입력 2017-02-28 07:57 수정 2017-02-28 07: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7시간 부분은 박 대통령의 최후 진술서에서도 의혹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재단 설립과 삼성 합병 지원으로 인한 뇌물죄 부분 역시 사실상 지금까지 해 온 주장을 그대로 반복한 것에 불과하고, 진술의 앞뒤가 맞지 않는 부분도 적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계속해서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27일) 최후 진술에서 그간 밝히지 않았던 세월호 7시간의 행적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시간이나 정황, 증거는 여전히 없었습니다.

특히 사고 발생 4시간만인 오전 11시 20분에 사태에 심각성을 보고 받고도 오후 3시까지 아무런 지시를 내리지 않은 등 되레 의혹만 더 키웠습니다.

미르와 K스포츠 재단 기부와 관련해서는 기업이 국가 발전을 위해 공익재단에 기부한 걸 뇌물로 오해받게 해 안타깝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안종범 전 수석의 지시로 재단 설립이 추진됐다고 재판에서 증언했고 실제 안 전 수석의 수첩에 대통령의 지시가 적혀 있는 사실이 밝혀졌는데도 이전 주장을 반복 한 겁니다.

국민연금이 삼성그룹의 합병을 지원하도록 압력을 넣은 사실도 없다고 했는데, 이 역시 문형표 전 장관의 진술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대목입니다.

최순실씨와의 관계도 "최순실은 소소한 걸 도와주는 사람, 쉬운 표현에 대해 도움 받았다"며 기존 입장에서 한발짝도 나아가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대통령의 최후 진술은 검찰 수사 등에서 확인된 수많은 사실을 외면한 자기 주장의 반복이었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소추위-대리인단 '마지막 승부'…릴레이 변론 가능성 차명폰·뇌물죄 수사 한창…커지는 '특검 연장' 목소리 소추위 최종서면 헌재 제출…'3가지 핵심 사유' 주목 탄핵 심판 막바지…최종 선고까지 남은 쟁점·변수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