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출근길 시위 대신 삭발 투쟁…이준석은 "사과 안 해"

입력 2022-03-30 20:18 수정 2022-03-30 21: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장애인단체 회원들이 지하철 출근길에 오르지 않고, 머리카락을 잘랐습니다. 어제(29일) 인수위 요청에 따라 출근길 시위를 잠정 중단했고, 그 대신 매일 한 명씩 '릴레이 삭발 투쟁'에 나선 겁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는데, 돌아온 답은 그대로였습니다.

먼저, 백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무거운 철제 사다리를 어깨 위에 올립니다.

쇠사슬도 걸렸습니다.

[이형숙/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장 : 약속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지하철은 타지 않겠습니다.]

떨어지는 머리카락에 눈시울이 붉어집니다.

잘라낸 머리카락이 담긴 상자를 꼭 쥐고 지하철에 올라탑니다.

시위가 아닌 이동을 위해서입니다.

전날 시위 현장을 찾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장애인 관련 예산안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이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측은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잠정 중단했습니다.

대신 장애인의 날인 다음 달 20일까지 매일 한 명씩 삭발을 진행하며 인수위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겁니다.

지하철 출근 시위를 '시민을 볼모로 잡는 비문명적 방식'이라고 비난한 이준석 대표에겐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제대로 사과하지 않으면 2호선을 포함한 모든 노선으로 시위를 확대하겠다고도 했습니다.

[박경석/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 : (이준석 당대표가) 2호선은 순환선이기 때문에 (우리가) 안 탄다고 얘기했는데, 그 기대에 맞추어서 2호선도 타겠습니다. 공개사과하십시오.]

그러나 이 대표는 삭발식이 끝나자마자 페이스북에 "사과할 생각이 없다"며 "2호선은 타지 말라고 경고한다"고 했습니다.

지하철 시위는 일단 멈췄지만, 이 대표의 잇따른 발언으로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국가 보조금 '임의'로 바뀌어 처리…시행령에 멈춘 이동권 [인터뷰] 이준석 "장애인 시위 방식 지적에 혐오? 그거야 말로 과잉" 가파른 경사에 삐걱대고 멈추고…그들에겐 '생사의 리프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