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중 반응 살피는 북한…침묵 속 추가 도발 준비설도

입력 2017-08-13 20: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은 괌 포위사격의 구체적인 방법까지 공개한 뒤 사흘 째 침묵하고 있습니다. 일단 미국과 중국의 반응을 보면서 후속 대책을 마련중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괌 주변 해상의 포위사격 등 군사 도발 가능성을 내비친 북한이 사흘째 침묵하고 있습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도 지난달 말 이후 2주째 자취를 감췄습니다.

북한 매체도 인민군 자원 입대, 복대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는 소식을 주로 내보내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북한이 미국과 중국의 대응전략을 살피며 후속 조치를 마련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괌 포위사격 방안 등 추가 도발 준비에 집중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북한 전문사이트 '38노스'는 함경남도 신포에서 잠수함탄도미사일, 즉 SLBM의 해상 실험을 위한 준비작업이 진행중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에서 외교적 해법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늘면서 조심스럽게 뉴욕채널 등을 통한 북-미간 물밑 대화에도 대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최근 한미 정상간 전화통화 내용과 우리 군의 해상 사격 훈련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화면출처 : 북한 전문매체 38노스)

관련기사

던포드 미 합참의장 방한…북 위협 '대응 방안' 논의 미·중 정상, 한반도 비핵화 재확인…북 해법엔 '인식 차' "군사적 해결책" 이어 "평화해법 선호"…트럼프 양면 작전 청와대 "미·중 정상 통화, '북 도발' 국면전환 계기 되길" 벼랑 끝에서 극적으로 열렸던 '북 대화의 문'…이번에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