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정상 통화유출' 외교관 파면 의결

입력 2019-05-30 15:17 수정 2019-05-30 16:15

"기밀 유출 3건으로 파악"…징계위에선 1건만 다뤄
통화 요록 출력한 직원은 3개월 감봉 '경징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밀 유출 3건으로 파악"…징계위에선 1건만 다뤄
통화 요록 출력한 직원은 3개월 감봉 '경징계'

'한·미정상 통화유출' 외교관 파면 의결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주미대사관 소속 참사관 K씨에게 파면 처분이 내려졌다.

K씨가 한·미정상 통화요록을 볼 수 있게끔 내용을 출력한 다른 주미대사관 직원에게는 3개월 감봉이 결정됐다.

외교부는 30일 오전 조세영 제1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징계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징계위는 내부인사 3명과 외부인사 4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K씨는 3급 비밀에 해당하는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에게 유출한 혐의로 징계위에 회부됐다.

앞서 조 차관은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에서 개최한 긴급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 K씨가 총 세 차례 기밀을 유출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보고했지만, 징계위에서는 정상간 통화유출 1건만 다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K씨가 추가로 유출했다고 의심하는 기밀 중 하나는 지난 3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려 했으나 볼턴 보좌관의 거부로 무산됐다는 내용이고, 다른 하나는 지난 4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진 실무협의 내용으로 전해졌다.

K씨 측 법률대리인은 "(강 의원의) 부정적 인식을 조금이나마 바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일부 사실관계를 바로잡거나 조심스럽게 의견을 덧붙이긴 했지만 적극적으로 대외비나 비밀인 정보를 전달하지 않았다"고 다른 기밀 유출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파면은 최고수위의 중징계로 국가공무원법상 징계는 파면·해임·강등·정직 등 중징계와 감봉·견책 등 경징계로 나뉜다.

파면 처분을 받으면 5년간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으며, 퇴직연금이 2분의 1로 감액된다.

감봉 처분을 받으면 연봉월액(기본연봉을 12로 나누어 매월 지급하는 금액)의 40%가 깎인다.

앞서 외교부는 보안심사위원회를 열어 K씨와 비밀업무 관리를 소홀히 한 직원 2명 등 주미대사관 직원 총 3명에 대하여 중징계를 요구하기로 했다.

외교부에서 보안사고가 발생하면 보안담당관이 사고의 원인을 제공한 사람을 조사하고, 보안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징계위원회에 징계를 요구해야 한다.

징계대상 중 1명은 고위 외무공무원이기 때문에 이번 주 안에 중앙징계위원회에 회부될 예정이다.

조윤제 주미대사 역시 이번에 조사를 받았으나, 징계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추가 조사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28일 K씨와 강 의원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미정상 통화 유출' 외교관 파면 의결…최고수위 징계 문 대통령, "기밀유출 두둔 정당에 깊은 유감" 강력 비판 '한국당' 당명 언급 안 했지만…문 대통령 '강경 발언' 배경은? "대통령, 정쟁 총지휘" "공포정치"…비난 쏟아낸 한국당 문 대통령 '기밀 유출' 사과…한국당엔 "상식 지켜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