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환경단체 "생활방사능 측정 283개 제품 중 32% 방사선 검출"

입력 2018-07-18 16:34

환경운동연합·시민방사능감시센터, 생활방사능 3주간 측정결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환경운동연합·시민방사능감시센터, 생활방사능 3주간 측정결과

환경단체 "생활방사능 측정 283개 제품 중 32% 방사선 검출"

"너무 불안해서 그동안 라텍스 매트리스가 있는 안방에서 잠도 못 잤어요. 방사선이 검출 안 돼서 다행이긴 한데 찜찜하네요. 마음 같아선 그냥 내다 버리고 싶은데 폐기도 마음대로 못하잖아요."

박효진(38)씨는 18일 오후 폭염을 뚫고 지난해 필리핀 세부에서 사 온 라텍스 매트리스와 베개를 짊어지고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사무실에 있는 '생활방사능 119측정소'를 찾았다.

감마선·베타선 간이계측기로 검사해본 결과 박씨의 매트리스에서는 방사선이 검출되지 않았다. 하지만 박씨는 정밀한 기계로 라돈 검출 여부를 한 차례 더 검사한 후에야 집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었다.

이날 방사능 측정소에는 박씨뿐만 아니라 갓난아이를 둘러업고 샤워기를 갖고 온 30대 여성, 매트리스와 베개 등을 싸들고 경기도 의왕시에서 1시간 넘게 운전해서 온 60대 부부 등의 방문이 이어졌다.

지난달 19일 문을 연 측정소에는 3주간 107명이 찾아와 283개 제품의 생활방사능을 측정했다. 이들이 가져온 제품은 라텍스가 71%로 가장 많고, 벨트·목걸이 등 건강 기능성 제품 18%, 샤워기·주방기구 등 생활용품이 11%로 그 뒤를 이었다.

검사 결과 라텍스 제품 71개, 건강 기능성 제품 8개, 생활용품 8개, 침구류·건축자재·기타 각 1개 등 총 90개(32%) 제품에서 감마선과 베타선이 자연방사선 배경준위 이상 검출됐다.

방사선이 검출된 제품 중 51개 제품을 대상으로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 검출 여부를 다시 측정해보니 88%에 해당하는 45개 제품에서 라돈이 실내공기질 기준(4 피코큐리·pCi/L)보다 높게 나왔다. 특히 방사능이 검출된 매트리스에서는 모두 라돈이 측정됐다.

감마선·베타선·라돈 등이 검출된 라텍스 제품의 원산지와 구매장소는 중국이 57개로 가장 많았고, 태국 7개, 필리핀 3개, 말레이시아·캄보디아·한국·홍콩 각 1건 등의 순이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매트리스와 베개에서는 방사선이 검출됐어도, 같은 곳에서 구매한 라텍스 이불과 패드에서는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제품 특성별로 차이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센터는 "라돈이 검출된 제품에서 감마선과 베타선도 배경 준위 이상으로 검출될 수 있다는 게 확인됐다"며 "수많은 방사성 물질 중 라돈에만 한정적으로 대책을 세울 것이 아니라 조사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에 문제가 된 매트리스뿐만 아니라 침구류, 건강 팔찌, 속옷, 화장품, 생리대 등 음이온이 들어간 생활 속 제품들을 상대로 방사선 검출 전수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라돈 침대 당장 치워라" 당진 주민들 반발 거세 생활용품도 '방사능 공포'…마스크팩서 방사선량 최고 10배 '라돈 침대' 피해자들 "정부대책기구 만들고 역학조사 해야" "춘천 225곳 방사능 수치, 국제 권고 기준의 3배 높아" 라텍스 매트리스, 투르말린 침대서도…커지는 피폭 파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