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가족 "도비탄 살상 불가능한 구조"…추가 조사 목소리

입력 2017-09-28 08:53 수정 2017-09-28 1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들으신 것처럼 이번 사고로 사망한 일병의 유가족들은 군 당국의 이같은 판단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사고가 일어난 사격장의 안전관리가 되지 않았다는 것에도 분노했습니다.

조승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27일) 현장 감식을 본 유가족의 생각은 군 당국의 주장과 사뭇 달랐습니다.

발사 장소와 사고 지점이 400m나 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 사격장소와 사고지점까지 경사도 상당해 도비탄이 날아와 인명을 살상할 구조가 아니라는 겁니다.

숨진 이 일병의 머리에 깊숙이 박혀 있는 탄두도 이런 의문을 더욱 키웠습니다.

[윤기열/숨진 이 일병 외삼촌 : 그게 도비탄인지 실제 실수로 맞은 건지, 아니면 너무 희박한데 조준사격은 아닐 것으로 확신합니다만 여러 가지 면에서 (조사돼야 합니다.)]

이에 대해 군은 사격장에서 사고지점까지 경사와 고도차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유가족은 특히 사격장 안전관리가 엉망이었던 점에 더 분노하고 있습니다.

당시 사격장 왼쪽에는 경계병 2명이 배치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28명이나 되는 병력이 유효사거리 안쪽 도로를 지나가는 걸 전혀 제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군 당국은 경계병들의 임무 숙지가 미흡했다면서 개인의 책임으로 돌렸습니다.

군 당국은 또 사격 전 안내방송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일병의 동료 부대원들은 못 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추가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이창환, 영상취재 : 박용길, 영상편집 : 김영석)

관련기사

군 "튕겨 나온 총알 맞아 사망" 설명했지만…의혹 증폭 "총탄 맞자마자 고꾸라졌다는데"…유족들, 도비탄 총상에 의문 '갑자기 날아든 총탄 어디서 발사됐나'…병사 사망 의문투성이 군 "철원부대 병사 사망사고 원인, 사격장 '도비탄'으로 추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