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프랑스에 한반도 비핵화 협력 당부할 것"

입력 2018-10-14 20:39 수정 2018-10-14 22:08

15일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5일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

[앵커]

유럽 순방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시각 오늘(14일) 새벽 동포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식일정을 시작했습니다. 내일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엽니다. 역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력이 주요 의제가 될 것 같습니다.

파리에서 이성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프랑스를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첫 일정으로 동포간담회를 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프랑스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무엇보다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EU의 주도국인 프랑스가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내일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고,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맞춰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가 유연한 태도를 보여달라고 요청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유엔총회 연설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이 올바른 판단임을 확인해 줘야 한다" 며 유엔의 역할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비핵화가 진전되면, 그에 발맞춰 대북 제재 완화도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현지 언론인 르 몽드 역시, 문 대통령이 북한의 태도 변화에 대한 보상과 관련해,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를 설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유럽 순방 나선 문 대통령…교황 '방북 수락' 여부 관심 통일 대비 '북 환경 개선'…박근혜 정부 때 계획 마련 문 대통령 "북한 NLL 인정, 대전환"…야당, 국감장 공세 문 대통령 BBC 인터뷰…"종전선언은 시간문제, 반드시 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