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무공천 딜레마…철회 시 정치 생명에 치명타

입력 2014-04-08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 기자, 어제(7일) 청와대가 안철수 대표와의 면담을 거절한 뒤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졌었는데요. 무공천 방침을 철회하는 겁니까?

[기자]

네, 그럴 것으로 보입니다. 안철수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청와대가 어제 박준우 정무수석을 통해 거부 의사를 공식 통보했습니다.

"더이상 해줄 게 없다"며 퇴로를 닫아버린 겁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안 대표도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게 된 겁니다.

계속 직진하느냐 아니면 무공천 방침을 철회하느냐의 기로에 섰는데, 결국 유턴하는 쪽으로 기울어지는 것 같습니다.

[앵커]

그동안 안철수 대표는 무공천 입장을 강경하게 고수해왔었는데요. 그런데 어떻게 된 건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기초선거 무공천은 새정치민주연합의 통합 명분이기도 했었는데요.

새정치가 추구하는 가치와 배치된다는 점에서 지금에 와서 이를 번복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이 나왔습니다.

안 대표 개인적으로도 자신의 공약을 철회함으로써 정치 생명에 큰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앵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철회 결심을 하게 된 걸까요?

[기자]

무공천이라는 이상과 공천이라는 현실론 사이의 괴리를 감당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정당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중앙정치와는 관계없이 기초지방자치를 실현하자는 이상이 있었지만, 무공천에 따른 선거 유불리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당내에서도 무공천을 할 경우 지방선거 필패를 주장하면서 철회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정당 해산까지 거론하면서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무공천을 '자살골'에 비유했고, 4선의 중진 신기남 의원은 "무공천은 지도부의 오기"라며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강경파들을 설득하거나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무공천 입장을 고수한다는 게 쉽지 않았을 것을 보입니다.

[앵커]

무공천 방침을 철회할 경우 어떤 명분을 내세울까요?

[기자]

무공천 공약을 먼저 파기한 건 새누리당인데요.

한쪽이 일방적으로 약속을 지키지 않은 상태에서 새정치연합은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 하나의 명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대선 당시 안철수 대표와 새정치 경쟁을 하면서 기초선거 공천 폐지를 들고 나왔던 문재인 의원도 최근 무공천 방침에 대해 "딜레마다"라며 "현장에서는 '다 죽게 됐다'며 상황이 심각하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재인 의원이 나서서 무공천 철회 주장에 힘을 실어 준다면 안 대표 입장에서도 부담을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비공개 회의가 끝나고 공식 발표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공약 철회에 앞서 국민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신당 내에서 전당원 투표를 하는 등의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식 발표는 10시쯤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회동 요구 거절…안철수, '마이웨이' 택하나 "무공천은 곧 필패"…야당 내 폭발하는 철회 요구 [인터뷰] 조국 "무공천 철회, 오히려 박수 받을 수도" 청와대, 안철수 회담 제안 공식 거절…야당의 선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