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시, 광화문광장 확장 사업 재개…일부 시민단체 반발

입력 2020-11-16 21:12 수정 2020-11-16 22: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도로를 줄여서 광화문 광장을 공원처럼 바꾸는 안을 놓고 그동안 찬성과 반대의 목소리가 부딪혀왔습니다. 결국 공사는 오늘(16일) 시작이 됐습니다. 시민단체들은 박원순 전 시장이 중단하겠다고 했는데, 선출되지 않은 권한대행이 왜 다시 추진하느냐고 비판했고, 서울시는 시의회가 동의한 만큼 문제 될 게 없다고 맞섰습니다.

고승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시가 오늘부터 광화문 광장 확장공사에 들어갔습니다.

도로 한가운데 섬처럼 있는 광장을 세종문화회관 쪽으로 더 넓혀 시민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정협/서울시장 권한대행 : 보행 천국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광장의 서쪽, 세종문화회관 쪽은 차로를 없애 보행 중심 광장으로 변모시키고…]

그런데 공사 첫날부터 논란이 적지 않습니다.

선출되지 않은 권한대행이 몇 달 만에 사업을 시작했다는 비판이 먼저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5월 박원순 전 시장이 시민단체 등과의 갈등 끝에 광화문광장 확장 사업을 멈추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아까운 예산만 낭비될 거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차기 시장이 또 손볼지도 모르는 광화문광장 사업에 공사비 791억 원을 써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교통난을 걱정하는 지역 주민의 반발도 넘어야 합니다.

[윤은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도시개혁센터 간사 : 시장 선거가 5개월밖에 안 남은 상황인데 이 시점에서 굳이 무리하게 추진해야 되는가? 교통 문제도 당연히 지금 (주민 반발이 걱정이고요.)]

서울시는 시민단체와 소통했고 시의회의 허락을 받은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류훈/서울시 도시재생실장 : 시민단체들과 어마어마한 소통이 있었다. 시민 대표기관인 시의회에서 예산 편성해주셨고…]

하지만 경제정의실천연합은 공사의 근거가 된 서울시의 도시관리계획 고시를 무효화하는 소송을 낼 예정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