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뺑소니 사고로 휠체어 생활 18년 만에…로봇 입고 걷다

입력 2019-06-25 08:51 수정 2019-06-25 13: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고로 두 다리가 마비돼서 휠체어를 타고 생활해온 한 남성이 로봇을 입고 걷고 있습니다. 보다 더 많은 장애인들이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정영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앉았다 일어나고, 계단을 내려가고 비장애인에게는 일상이지만 김병욱 씨에게는 늘 반복해야하는 훈련입니다. 

로봇과 함께 두 다리로 처음 걸었을 때의 기분을 김씨는 지금도 잊지 못합니다.

[김병욱/웨어러블 로봇 조종사 : 허리가 쫙 펴지면서 다리가 쭉 펴지는 순간 위 공기가 이렇게 맑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됐고요.]

21년 전 김씨는 대구에서 뺑소니 사고를 당했습니다. 

두 다리가 마비돼 휠체어를 타야했지만 걷고 싶다는 꿈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친구 소개로 웨어러블 로봇 조종사에 지원하면서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3년 전 스위스에서 열린 로봇월드컵 장애물 경기에서 3등을 거머쥐었습니다.

내년 대회에서 우승까지 노리고 있는 김씨는 이제 다른 꿈도 생겼습니다.

다른 장애인들과 함께 걷는 것입니다.

[김병욱/웨어러블 로봇 조종사 : 누구랑 시선을 맞대면서 담소를 나누면서 걸을 수 있는 게 엄청나게 대단한 행복이고 기쁨이었습니다.]

입는 로봇은 현재 일부 병원에서 재활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값이 비싸고 의료보험 적용도 안 돼 사용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또 입는 로봇에 대한 인증 기준조차 아직 없어 정부 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화면제공 : 엔젤로보틱스·카이스트)

관련기사

발달장애인 부모 "실효성 있는 정책을"…청와대 시위 장애인 때리고 정신병원까지 보낸 원장…횡령 의혹도 [인터뷰] '열 손가락 없는' 산악인 김홍빈…히말라야 완등 도전 강제입원·감금 '트라우마'…정신질환자 기억 속 '그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