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험대 오른 '문재인 리더십'…정파·지역·세대 넘는다

입력 2017-05-10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0일) 출범하는 문재인 정부는 대통령 말고 아직 알려진 인사가 없는데요. 이르면 오늘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재인 당선인이 말했던 이른바 통합정부가 어떻게 실현이 될지 주목됩니다.

이재승, 이정엽 기자가 차례로 전해드립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 직후 곧바로 통합정부 구성에 나섭니다.

여소야대 정국인데다 국회가 5개 정당으로 나뉜 다당제 상황에서 야당과의 협치없이 국정 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당장 문 당선인과 함께 국정을 꾸려갈 국무총리와 장관 인선부터 험로가 예상됩니다.

자칫 내각 인선과 정부조직 개편, 개헌논의 등을 두고 여·야가 대립각을 세울 경우 몇 달간 새 정부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문 당선인도 이 같은 현실을 인식하고 대통합의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문 당선인이 제시한 통합정부의 원칙은 정파와 지역, 세대를 뛰어넘는 대탕평입니다.

일단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범진보 연대'로 공동정부를 구성하고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도 통합의 범주 안에 넣을 수 있다는 뜻을 시사했습니다.

그러나 야권이 대탕평·대통합 기치에 얼마나 호응할지는 미지수입니다.

'협치와 연정'이라는 정치 체제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지 문 당선인과 민주당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관련기사

10년 만의 정권 교체…문재인 "통합 대통령 되겠다" 대통령 취임 선서 후 곧바로 업무 개시…오늘 일정은? 제19대 대통령 선거 개표 완료…문재인 41.1% 득표율 선관위 의결 뒤 당선증 교부…취임식은 선서로 대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