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실질적 보상을…" 입주기업 관계자들, 정치권에 호소

입력 2016-02-12 20:05 수정 2016-02-12 22: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젯밤 개성공단을 맨 몸으로 빠져나온 입주기업 관계자들 오늘(12일) 정부 관계자를 만나서 절박함을 호소했습니다. 물론 정부가 대책을 내놓긴 했지만, 피해를 보전하기에는 한참 못미친다는 게 입주기업인들의 입장입니다.

손광균 기자입니다.

[기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비상총회를 여는 한편 여야 대표들을 잇따라 면담하며 지원을 호소했습니다.

오전에는 더불어민주당의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천정배 공동 대표를, 오후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각각 만났습니다.

국회 차원에서 피해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필요할 경우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입주 기업 대표와 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비상총회에서는 정부의 지원방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정기섭/개성공단 입주기업 비대위원장 : (참석자) 모두가 대단히 부족하고 미흡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한결같은 반응이었습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정부 책임론을 거론하며 '피해 지원'이 아닌 '보상'을 촉구했습니다.

또 제품과 원자재 반출 허용, 직원들의 생계대책 마련 등 5가지 요구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개성공단 내 자산 동결로 입주기업 70% 이상이 도산 위기에 내몰렸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가동 중단, 근로자 추방…남북, 개성공단 '치킨게임' 다시 보는 한반도 '햇볕정책'…실패인가, 과정인가? 개성공단 입주기업 "정부의 부당한 조치…강력 대응할 것" 정부, 개성 입주기업 대출금 상환 유예 등 긴급 유동성 지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