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제주도민 합의땐 해군기지 이전도 검토"

입력 2012-07-16 17:06 수정 2012-10-23 14:28

대선출마 선언 후 첫 제주행…'제주 평화선언' 발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선출마 선언 후 첫 제주행…'제주 평화선언' 발표


문재인 "제주도민 합의땐 해군기지 이전도 검토"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이 16일부터 1박2일의 일정으로 제주 지역 경청투어에 나섰다.

제주는 내달 23일부터 열리는 민주당 순회경선의 출발지로, 문 고문은 '제주 맞춤형' 발전전략을 제시하는 등 당내 경선에서의 기선제압을 위해 제주민심 잡기에 힘을 쏟았다.

문 고문은 제주 4.3평화공원에 참배한 자리에서 "참여정부 때 4.3 항쟁 희생자에 대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이명박 정부 들어 퇴색했다"며 "민주개혁 정부가 다시 들어선다면 4.3 항쟁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는 최근 문제가 된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민들이 합의해 대안을 만든다면 그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고문은 "해군기지는 국가안보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제주도민 전체의 합의 하에 대안으로 해군 기지의 위치 변경을 제시해 온다면 그것까지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제주도를 발전시킬 방안으로 '평화의 섬, 에코아일랜드 제주 특별전략'도 제시했다.

그는 4.3 문제의 철저한 진상 규명 및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함께 "'평화의 섬'이라는 확고한 비전 속에서 해군기지라는 국가안보 과제를 민주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문 고문은 이와 함께 ▲'탄소 제로'의 세계적인 에코 아일랜드로의 육성 ▲관광산업 발전을 통한 일자리 혁명 ▲제주도의 자치권과 재정역량 확대 ▲국가분권균형위원회 산하 제주특위 구성 방안도 제시했다.

그는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주최한 '2013 제주희망콘서트'를 끝으로 제주방문 첫날 일정을 마무리했다.

문 고문은 17일 농축수산업 조합 임원들을 만나 제주지역 1차 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제주 오일장을 방문해 지역 상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제주 지역 전통시장 살리기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재인 vs 반 문재인…민주당 '경선룰 샅바싸움' 격화 문재인 "결선투표는 바람직하지 않아" 민주당도 경선룰 갈등 본격화…'반 문재인' 연대 공세 민주도 경선룰 갈등…'반 문재인 연대' 구축해 공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