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2심 시작…특검 "승마·재단·영재센터 모두 삼성뇌물"

입력 2018-04-11 14:49 수정 2018-04-11 14:55

항소심 첫 재판 열려…특검, 강만수 2심 판결 사례로 제시

신동빈 국정농단·경영비리 병합 심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항소심 첫 재판 열려…특검, 강만수 2심 판결 사례로 제시

신동빈 국정농단·경영비리 병합 심리

최순실 2심 시작…특검 "승마·재단·영재센터 모두 삼성뇌물"

'비선 실세' 최순실(62)씨의 항소심 재판이 시작되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1심에서 일부만 유죄로 인정됐던 삼성 뇌물 혐의를 전부 유죄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고법 형사4부(김문석 부장판사)는 11일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항소심 첫 재판을 열고 특검팀의 항소 이유를 들었다.

앞서 1심은 지난 2월 최씨에게 징역 20년과 벌금 180억원을 선고하면서도 삼성이 최씨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금을 내고,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낸 혐의에 대해서는 '부정한 청탁'이 없었다며 뇌물이 아니라고 봤다.

삼성이 건넸다는 433억원의 뇌물 혐의 중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제공한 승마지원 관련 부분만 일부 유죄로 인정됐다.

앞서 검찰은 삼성 측에서 건넨 금품이 최씨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아닌 영재센터 등 제3자에게 이익이 돌아갔다는 점을 고려해 제3자 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그러나 법원은 이 혐의의 유죄 요건인 '부정한 청탁'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삼성이 '경영승계'라는 현안을 청탁 대상으로 삼아 금품을 건넸다는 게 공소사실이었지만 1심은 이 같은 현안이 존재한다고 보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

특검팀은 이날 항소심 재판에서 '부정한 청탁'의 존재를 설명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작년 11월 항소심에서 징역 5년 2개월을 선고받은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의 판결을 사례로 제시했다. 부정한 청탁의 요건을 다뤘다는 점에서 유사점이 있는 이 판결은 최씨의 항소심과 같은 재판부인 서울고법 형사4부에서 선고했다.

강 전 행장은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비리를 눈감아주는 대가로 지인 회사에 거액의 투자를 종용한 혐의 등을 받는다. 항소심은 강 전 행장이 남 전 사장으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았다는 점을 인정했다.

특검팀은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어떠한 직무의 대가로 금품 제공을 요구하고, 그 금품과 직무 현안이 서로 대가관계가 연결돼 있다면 재량 범위 내의 행위라고 하더라도 부정한 청탁은 성립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탁 대상인 직무 행위의 내용도 구체적일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다"면서 강 전 행장 사건이 참고할 사례가 된다고 주장했다.

당시 형사4부는 "경영비리 의혹을 받던 남 전 사장이 강 전 행장으로부터 투자 지시를 받고 '명예롭게 퇴진시켜달라'는 말을 한 것은 배임 비리를 추가로 조사하거나 법적 조처를 하지 말아달란 말이 포함돼 대가관계가 있다"고 판시한 바 있다. 부정한 청탁의 존재를 인정한다는 취지다.

이날 재판에 나온 최씨는 법정을 이동할 때 한 수사 검사를 노려보며 불만이 있는 듯 혼잣말을 하기도 했다.

한편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으로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된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의 사건을 맡은 형사8부(강승준 부장판사)는 전날 신 회장의 국정농단 사건과 경영비리 사건을 병합해 심리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원하는 대로…' 말 3필 최순실 소유로 본 상납 암시 문자 재판부 "태블릿 문건 훼손되지 않았다…무결성 인정" 쐐기 "태블릿PC, 최순실이 사용" 사법부 판단도 부정…'조작설' 쳇바퀴 박근혜 18개 혐의 중 14개 관련…촉각 곤두세운 기업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