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특활비 제공' 전직 국정원장들 2심서 징역 5∼7년 구형

입력 2018-10-23 17:10

"국정 수행 위한 예산 지원 아닌 대통령 개인 편의 위한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 수행 위한 예산 지원 아닌 대통령 개인 편의 위한 것"

검찰, '특활비 제공' 전직 국정원장들 2심서 징역 5∼7년 구형

검찰이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제공한 혐의로 기소된 남재준·이병호 전 원장에게 각각 징역 7년, 이병기 전 원장에게 징역 5년을 선고해 달라고 항소심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23일 서울고법 형사3부(조영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범행의 중대성을 감안해 피고인들에게 구형량과 같은 형을 선고해달라"고 말했다.

함께 기소된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과 이원종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도 각 징역 5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국정원장들이 불법을 감수하면서까지 특활비를 전달한 데에는 국정원이나 자신들에게 불이익이 생기지 않게 해달라는 기대가 수반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정원장들은 대통령의 사적 요청에 따라 특활비를 상납했고, 이 돈을 어디에 쓰는지도 확인하지 않았다"며 "국정 수행을 위한 예산 지원이 아닌 대통령 개인 편의를 위한 금전 제공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재임 시절 국정원장 앞으로 배정된 특수활동비 가운데 박근혜 전 대통령 측에 각각 6억 원, 8억 원, 21억 원을 지원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검찰은 국정원장들이 국고에 손실을 입히면서 박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1심은 예산 유용만 유죄로 인정하고 뇌물은 무죄 판단했다.

이런 판단에 근거해 이병기·이병호 전 원장에게 각각 징역 3년6개월, 남재준 전 원장에게 징역 3년을 선고했다.

이헌수 전 기조실장은 징역 3년, 이원종 전 비서실장은 무죄를 받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법원, 변희재 '보석 신청' 기각…"피해자에 위해 우려" '태블릿PC 조작설' 변희재 보석청구 기각…구속상태서 재판 롯데 신동빈 '뇌물공여' 사건 대법서 결론…검찰 상고 '화이트리스트' 실형 허현준 "짜놓은 적폐청산 게임판" 비판 김기춘 실형, 조윤선 집유…'희비' 갈린 화이트리스트 선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