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경련 부회장 "두 재단 통합 '최순실 여사님 뜻'으로 전해 듣고 충격"

입력 2017-01-19 13:27

재단 설립 의혹 일자 안종범 지시로 통합안 제시

이승철 "'최여사님 뜻' 거명에 문제 심각 인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재단 설립 의혹 일자 안종범 지시로 통합안 제시

이승철 "'최여사님 뜻' 거명에 문제 심각 인식"

전경련 부회장 "두 재단 통합 '최순실 여사님 뜻'으로 전해 듣고 충격"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1·구속기소)씨 재판에서 이승철(58)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부회장이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이 미르·K스포츠재단 통합재단을 맡는 것이 '최 여사님 뜻'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최 여사는 최씨를 가리키는 말로, 검찰은 재단 운영 및 인사에 최씨가 깊이 관여한 정황이라고 강조했다.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에 대한 5차 공판에는 이 부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부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의혹이 제기되자 안 전 수석이 해결방안을 마련해보라고 지시했고 미르·K스포츠재단 해산 후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안 전 수석이 전화해 VIP(대통령)에게 제가 제안한 해결방안과 동일한 방안을 지시받았다면서 대통령 지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두 재단의 통합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정 전 이사장 등이 "최여사님 뜻"이라며 이사진 참여를 전경련 측에 전달했다고 증언했다.

이 부회장은 "정 전 이사장 등 재단 관계자 3명이 이사 참여를 두고 옥신각신했는데, 정 전 이사장이 이용우 전경련 상무에게 자신이 통합재단 이사장을 맡는 것이 '최여사님 뜻'이라고 했다고 들었다"며 "최 여사님 뜻이라며 어디가서 말하지 말라고 했다고 보고 받았다"고 진술했다.

검찰이 "전경련 관계자들은 정 전 이사장이 말한 최 여사가 최씨이며 재단 인사 운영에 관여한다는 것을 알게 됐냐"고 묻자, 이 부회장은 "언론 보도를 통해 접하다가 임원이 직접 듣고 보고하니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했다"며 "(정 전 이사장이 최씨를 직접 거명한 것은)충격적이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정 전 이사장이 최씨를 언급해 안 전 수석에게 바로 연락했다"며 "최씨 이야기가 나와 큰일났다 싶어 전화했는데 안 전 수석이 '해결하겠다'며 놀라지 않아 의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전 수석이 이후 전화해 '정 전 이사장은 물러나는 것으로 했다'고 말했다"며 "당시 '사태가 잠잠해지면 그때는 모르겠지만 일단 물러나는 것으로 했다'는 뉘앙스를 듣고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정 전 이사장은 최순실씨가 다녔던 스포츠마사지센터의 원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씨의 추천으로 K스포츠재단 이사장을 맡았다.

검찰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강요, 강요미수, 사기 미수 등의 혐의로 최씨를 재판에 넘겼다.

최씨와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과 공모해 전경련 회원사인 대기업을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총 774억원의 출연금을 강제로 내도록 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기업당 30억씩 할당"…미르재단 설계 주도한 최순실 재단 출범부터 '차명회사' 대기…자금 빼돌린 최순실 '정유라 특혜' 이인성 영장 청구…최경희 고강도 조사 "최태민-임선이 부부, 삼성동 대통령 사저 계약 주도" 박 대통령 삼성동 사저…'최씨 일가 타운' 위한 계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