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코로나19'로 총선 연기?…민생당, 원내정당 중 첫 공론화

입력 2020-02-27 2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4월 총선 날짜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오늘(27일) 원내 제3당인 신생, 민생당이 선거 연기론을 공론화하고 나섰습니다. 내일 있을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에서도 이 문제를 꺼낼 계획입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민생당은 창당 후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연기론을 꺼냈습니다.

[유성엽/민생당 공동대표 : 3월 초까지 (코로나19) 상황이 정리되지 않는다면 질병의 확산과 유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총선을 연기해야 합니다.]

당 지도부가 선거 연기를 공론화한 건 원내정당 가운데 민생당이 처음입니다.

선거법상 선거를 연기할 수 있는 권한은 대통령에게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민생당은 내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 회동에서도 총선 연기론을 펼 계획입니다.

원내 1·2당은 전례가 없다는 점을 들어 4.15총선 강행 쪽입니다.

[설훈/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지난 24일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 해방 이후에 (연기한 적이) 한 번도 없었거든요.]

[심재철/미래통합당 원내대표 : 6·25전쟁 때도 선거는 치러졌습니다.]

다만 영국의 경우, 2001년 구제역 파동 당시 총선을 한달 연기한 사례가 있습니다.

정부도 현재로선 선거 연기에 부정적입니다.

현 20대 국회의 임기를 연장할 길이 없으니 21대 총선 연기도 불가능하단 겁니다.

입법부 공백 사태는 안 된단 논리입니다.

하지만 민생당은 20대 국회의 임기 전에만 총선을 치르면 문제가 없을 거라고 주장합니다.

이 같은 민생당의 주장에 힘이 실릴지는 앞으로 코로나19 사태 확산세에 달렸단 관측이 정치권에선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관련기사

민현주 "6·25 때도 총선, 연기 어려워" 이숙이 "가능하지만 정치적 논란" 인사처 "5급 국가직공무원·외교관 공채 4월 이후로 연기" 응시자 전국 1만2500명…공무원 시험 4월 이후로 연기 박능후 발언 후폭풍…미래통합당·국민의당 "사퇴" 압박 대구 방문한 황교안 "거리가 텅…누가 이렇게 만들었는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