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G7 "미국 새 대북정책 지지…북한, 비핵화 협상 나서야"

입력 2021-05-06 07:49 수정 2021-05-06 11:58

WP "북, 새 대북정책 전달하려는 미 시도에 불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WP "북, 새 대북정책 전달하려는 미 시도에 불응"


[앵커]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주요 7개국 G7 외교 개발 장관들이 북한을 향해 도발을 자제하고 비핵화 협상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유엔 안보리의 제재를 완전히 이행할 것도 함께 요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실용적 접근을 강조한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새로운 대북 정책에는 지지 의사를 나타냈습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북한에 대한 압박과 대화 제안에 힘을 실어준 겁니다. 이런 가운데 이 새 대북정책을 북한에 전하려고 미국이 접촉을 하려고 했지만, 북한의 반응은 없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미국과 북한 간의 기 싸움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주요 7개국 외교·개발장관 회의에서 채택된 공동성명입니다.

장관들은 북한에 도발을 자제하고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협상에 나서라고 촉구했습니다.

대량살상 무기와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 포기라는 기존 목표는 거듭 확인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이 노력을 계속할 준비가 됐다고 환영했습니다.

실용적 접근을 강조한 새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 표명입니다.

[토니 블링컨/미국 국무장관(현지시간 지난 2일) : 북한이 외교적으로 관여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나아갈 방법을 모색할 기회를 잡기 바랍니다.]

7개국 장관은 또 한반도 긴장의 평화적 해결에 한목소리를 내고 북한에 남북대화를 재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북한 내 인권 침해에 대한 심각한 우려도 공동성명에 함께 적시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새 대북정책을 전달하려는 미국의 시도에 응하지 않았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앞서 백악관은 지난 3월에도 북한과 물밑 접촉을 시도했지만, 답을 얻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젠 사키/미국 백악관 대변인(지난 3월) : 주말 사이에 몇몇 보도가 있었는데, 우리가 (북한과) 접촉에 나선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미국의 정책이 기본적으로 김정은 위원장의 긍정적 조치를 기다리는 쪽이라며, 그러나 조만간 일어날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습니다.

북한은 적대 정책부터 철회되지 않으면 대화는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북미 간 탐색전 속에 당분간 팽팽한 기 싸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관련기사

블링컨 "북한, 외교적 기회 잡길…말·행동 지켜보겠다" 한·미 외교장관 런던서 회담…대북정책 공조 등 논의 북 '심각한 상황 직면' 경고에 "한반도 비핵화" 강조한 미국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